성현 ()

한문학
인물
조선 전기, 『허백당집』, 『악학궤범』, 『용재총화』 등을 저술한 학자. 문인.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39년
사망 연도
1504년
본관
창녕
주요 저서
허백당집, 용재총화, 악학궤범, 부휴자담론
주요 작품
문변
주요 관직
장악원제조, 예조판서, 홍문관대제학
관련 사건
갑자사화
내용 요약

성현은 조선 전기 『허백당집』, 『악학궤범』, 『용재총화』 등을 저술한 학자이자 문인이다. 중국 사신을 접대할 정도로 시에 뛰어났다. 오랫동안 관직에 종사하며 홍문관 대제학에 올라 당대의 문장을 담당하였다. 문학뿐만 아니라 아니라 음악에도 뛰어났다.

정의
조선 전기, 『허백당집』, 『악학궤범』, 『용재총화』 등을 저술한 학자. 문인.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경숙(磬叔), 호는 용재(慵齋) · 부휴자(浮休子) · 허백당(虛白堂) · 국오(菊塢)이다. 아버지는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 성염조(成念祖)이다.

주요 활동

성현은 1462년(세조 8) 23세로 식년문과에 급제하였다. 1466년 27세로 발영시(拔英試)에 각각 3등으로 급제하여 박사로 등용되었다. 홍문관 정자를 역임하고 대교(待敎) 등을 거쳐 사록(司錄)에 올랐다. 1468년(예종 즉위년) 29세로 경연관(經筵官)이 되었다. 그리고 예문관 수찬 · 승문원 교검을 겸임하였다. 그는 형 성임(成任)을 따라 북경(北京)에 갔다. 그는 가는 길에 지은 기행시를 엮어 『관광록(觀光錄)』이라 하였다.

성현은 1474년(성종 5)에 지평을 거쳐서 성균직강(成均直講)이 되었다. 이듬해에 한명회(韓明澮)를 따라 재차 북경에 다녀왔다. 1476년 문과중시에 병과로 급제하여 부제학 · 대사간 등을 지냈다. 1485년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로 천추사(千秋使)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다. 대사간 · 대사성 · 동부승지 · 형조 참판 · 강원도 관찰사 등을 역임하였다.

성현은 1488년에 평안도 관찰사로 있었다. 조서를 가지고 온 명나라 사신 동월(董越)과 왕창(王敞)의 접대연에서 시를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그들을 탄복하게 하였다. 이 해에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로 사은사가 되어 다시 명나라에 다녀왔다. 그 뒤에 대사헌이 되었다.

성현은 1493년에 경상도 관찰사로 나갔다. 그러나 성현은 음률에 정통하여 장악원 제조(掌樂院提調)를 겸했기 때문에 외직으로 나감으로써 불편이 많았다. 그래서 한 달만에 예조 판서로 제수되었다. 이 해에 유자광(柳子光) 등과 당시의 음악을 집대성하여 『악학궤범(樂學軌範)』을 편찬하였다.

성현은 성종의 명으로 고려 가사 중에서 「쌍화점」(雙花店) · 「이상곡」(履霜曲) · 「북전(北殿)」 등의 표현이 노골적인 음사(淫辭)로 되었다고 하여 고쳐 썼다. 한편으로는 관상감 · 사역원 · 전의감(殿醫監) · 혜민서(惠民署) 등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그곳에 딸린 관원들을 종전대로 문무관의 대우를 받도록 하였다.

성현은 연산군이 즉위한 후에 한성부 판윤을 거쳐서 공조 판서가 되었다. 그리고 그 뒤에 대제학을 겸임하였다. 1504년에 『용재총화(慵齋叢話)』를 저술하였다.

학문과 저술

문학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재능을 발휘한 인물이다. 황필(黃㻶)이 지은 「용재총화발(慵齋叢話跋)」에는 “ 『허백당집』 30권, 『진의패설(秦議稗說)』 12권, 『상유비람(桑楡備覽)』 40권이 있으며, 『경륜대궤(經綸大軌)』 50권은 아직 탈고에 이르지 못했고, 또 『풍소궤범(風騷軌範)』, 『악학궤범』, 『부휴자담론(浮休子談論)』은 모두 그가 찬술한 바이며, 『용재총화』는 그 하나이다.”라고 하였다. 현전하는 그의 작품들 가운데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풍소궤범』과 『악학궤범』이다.

『악학궤범』은 성현이 문인 학자로서 국가의 규범이 될 음악 전적의 정비를 위해 편찬을 담당한 결과물이지만, 이는 그가 음악에 깊은 조예를 갖춰 그 사업을 담당할 역량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풍소궤범』은 성현이 속한, 관료이자 문인 학자였던 사대부들에게 있어 자신들의 존재와 직접적 관련을 갖는 시문(詩文)을 정리한 작업이었는데, 그 가운데서도 한(漢) · 위(魏)에서 명(明) 초기에 이르는 중국 역대의 고시(古詩)들을 집대성하여 분류한 것이다.

성현의 시편은 일반 백성, 즉 하층민에 대한 관심이 느껴진다는 점에서 애민시(愛民詩)의 전통을 이루고 있다. 「맹호행(猛虎行)」, 「향곡즉사(鄕曲卽事)」, 「궁촌사(窮村詞)」, 「예맥행(刈麥行)」, 「잠부탄(蠶婦歎)」, 「과갈화리(過曷和里)」 등은 그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성현의 시편 가운데 또 눈에 띄는 것으로는 국가적 행사나 민간의 풍속을 기록한 작품들이다. 「관괴뢰잡희(觀傀儡雜戱)」, 「관나(觀儺)」, 「처용(處容)」, 「관화(觀火)」, 「제석(除夕)」, 「향반(香飯)」 등이 그것이다.

『용재총화』는 필기(筆記)라는 문학 양식으로 조선 전기 사대부 사회의 성립과 함께 자신들의 계급적, 문화적 연대에서 사대부의 일화(逸話)와 시화(詩話), 소화(笑話) 등을 기록한 것이다.

성현의 문학적 입장은 그의 「문변(文變)」이라는 글에서 엿볼 수 있다.

상훈과 추모

죽은 뒤에 수 개월 만에 갑자사화가 일어나서 부관참시(剖棺斬屍) 당하였으나, 후에 명예를 회복하였고 청백리에 뽑혔다. 시호는 문대(文戴)이다.

참고문헌

원전

『성종실록(成宗實錄)』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단행본

이우성, 『한국의 역사상』(창작과 비평사, 1982)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창작과 비평사, 1984)
임형택, 『우리 고전을 찾아서』(한길사, 200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지식산업사, 1994)
최재남, 『성현과 그의 시대』(새문사, 2017)

논문

강창규, 「용재총화의 창작배경과 작품세계 연구」(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김태안, 「성현의 문학론과 시세계」(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2)
송혜진, 「15세기 허백당 성현의 음악 견문기록과 의의」(『한국음악연구』 66, 한국국악학회, 2019)
신상필, 「허백당집(虛白堂集) 해제」(한국문집총간해제, 2008)
안득용, 「허백당 성현의 정치사상 일고(虛白堂 成俔의 政治思想 一考)」(『어문논집』 88, 민족어문학회, 2020)
오춘택, 「허백당성현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0)
차영익, 「허백당 성현의 사문의식」(『태동고전연구』 39,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2017)
최승희, 「집현전연구」(『역사학보』 32·33, 역사학회, 1966·1967)
최혜미, 「허백당 성현 산문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홍순석, 「허백당성현문학연구서설 - 가문의 배경과 가문의식을 중심으로」(『국문학논집』 13, 단국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화, 1989)
홍순석, 「허백당 성현의 문학에 관한 연구」(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1991)
황아영, 「허백당 성현의 문학 연구」(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관련 미디어 (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