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해 ()

아계 이산해 영정
아계 이산해 영정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홍문관정자, 사헌부집의,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여수(汝受)
아계(鵝溪), 종남수옹(終南睡翁)
시호
문충(文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39년(중종 34)
사망 연도
1609년(광해군 1)
본관
한산(韓山, 지금의 충청남도 서천)
주요 관직
홍문관정자|부수찬|병조좌랑|사헌부집의|영의정
내용 요약

이산해는 조선시대 홍문관 정자, 사헌부 집의,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1539년(중종 34)에 태어나 1609년(광해군 1)에 사망했다. 1563년(명종 18) 사가독서를 했고 문장에 능했다. 1588년(선조 21) 우의정이 되고, 1590년 종계변무의 공으로 광국공신에 책록되었다. 동인이 남인·북인으로 갈릴 때 북인의 영수로 활약했다. 1590년 정철이 세자책봉 문제를 일으키자 탄핵하여 유배보냈고, 서인의 영수급 대신들까지 파직·귀양보냄으로써 동인의 집권을 확고히했다. 북인이 다시 분당할 때 강경파인 대북파 영수가 되었다.

정의
조선 중기에, 홍문관정자, 사헌부집의,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여수(汝受), 호는 아계(鵝溪) · 종남수옹(終南睡翁). 이장윤(李長潤)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이치(李穉)이다. 아버지는 내자시정(內資寺正) 이지번(李之蕃)이며, 어머니는 남수(南脩)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작은아버지인 이지함(李之菡)에게 학문을 배웠다. 1558년(명종 13) 진사가 되고, 1561년 식년 문과에 병과로 급제해 승문원에 등용되었다. 이듬 해 홍문관정자가 되어 명종의 명을 받아 경복궁대액(景福宮大額)을 썼다. 이어 부수찬이 되고 1564년 병조좌랑 · 수찬, 이듬 해 정언을 거쳐 이조좌랑이 되었다.

1567년(선조 즉위년) 원접사(遠接使)의 종사관(從事官)으로 명나라 조사(詔使)를 맞이한 뒤 이조정랑 · 의정부사인 · 사헌부집의 · 상의원정(尙衣院正) · 부교리를 역임하고, 직제학이 되어 지제교를 겸하였다. 이어 교리 · 응교를 지내고 사가독서(賜暇讀書: 문흥을 위해 젊은 관료들에게 독서에 전념하도록 휴가를 주던 제도)를 마친 뒤, 1570년 동부승지로 승진하였다. 1577년 이조 · 예조 · 형조 · 공조의 참의를 차례로 지내고 대사성 · 도승지가 되었다.

1578년 대사간이 되어 서인 윤두수(尹斗壽) · 윤근수(尹根壽) · 윤현(尹晛) 등을 탄핵해 파직시켰다. 다음 해 대사헌으로 승진하고 1580년 병조참판에 이어 형조판서로 승진하였다. 이듬 해 이조판서를 거쳐 우찬성에 오르고, 다시 이조 · 예조 · 병조의 판서를 역임하면서 제학 · 대제학 · 판의금부사 · 지경연춘추관성균관사(知經筵春秋館成均館事)를 겸하였다. 1588년 우의정에 올랐고, 이 무렵 동인이 남인 · 북인으로 갈라지자 북인의 영수로 정권을 장악하였다.

다음 해 좌의정에 이어 영의정이 되었으며, 종계변무(宗系辨誣: 명나라 『태조실록』과 『대명회전』에 이성계의 가계가 고려의 권신 이임인(李仁任)의 후손으로 잘못 기록된 것을 시정하도록 요청한 일)의 공으로 광국공신(光國功臣) 3등에 책록되고, 아성부원군(鵝城府院君)에 책봉되었다.

이듬 해 정철(鄭澈)이 건저(建儲: 세자 주1 문제를 일으키자 아들 이경전(李慶全)을 시켜 김공량(金公諒: 仁嬪의 오빠)에게 정철이 인빈과 신성군(信誠君)을 해치려 한다는 말을 전해 물의를 빚었으며, 아들로 하여금 정철을 탄핵시켜 강계로 유배시켰다. 한편 이와 관련해 호조판서 윤두수, 우찬성 윤근수와 백유성(白惟成) · 유공진(柳拱辰) · 이춘영(李春英) · 황혁(黃赫) 등 서인의 영수급을 파직 또는 귀양보내고 동인의 집권을 확고히 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왕을 호종해 개성에 이르렀으나, 나라를 그르치고 왜적을 침입하도록 했다는 양사(兩司: 사간원 · 사헌부)의 탄핵을 받고 파면되었다. 백의(白衣)로 평양에 이르렀으나, 다시 탄핵을 받아 평해(平海)에 중도부처(中途付處)되었다.

1595년 풀려나서 영돈녕부사로 복직되고 대제학을 겸하였다. 북인이 다시 분당 때 이이첨(李爾瞻) · 정인홍(鄭仁弘) · 홍여순(洪汝諄) 등과 대북파가 되어 영수로서 1599년 재차 영의정에 올랐다. 이듬 해 파직되었다가 1601년 부원군(府院君)으로 환배(還拜: 복직되어 제수됨)되었으며, 선조가 죽자 원상(院相)으로 국정을 맡았다.

어려서부터 총명해 신동으로 불렸으며, 특히 문장에 능해 선조조 문장팔가(文章八家)의 한 사람으로 불렸다 한다. 서화도 잘해 대자(大字)와 산수묵도(山水墨圖)에 뛰어났으며, 용인의 조광조묘비(趙光祖墓碑)와 안강의 이언적묘비(李彦迪墓碑)를 썼다. 이이(李珥) · 정철과 친구였으나 당파가 생긴 뒤로는 멀어졌다. 저서로 『아계집』이 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명종실록(明宗實錄)』
『선조실록(宣祖實錄)』
『광해군일기(光海君日記)』
『아계집(鵝溪集)』
『율곡전서(栗谷全書)』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국조방목(國朝榜目)』
주석
주1

왕의 자리를 계승할 왕세자나 황태자를 정하던 일.    우리말샘

집필자
이장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