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왕산 국사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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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정보
서울 인왕산 국사당 전경
서울 인왕산 국사당 전경
민간신앙
유적
국가유산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인왕산(仁王山)에 있는 무속신앙에서 섬기는 여러신을 모신 신당.
이칭
이칭
국사당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인왕산 국사당(仁旺山 國師堂)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민간신앙/무속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민속문화유산(1973년 07월 16일 지정)
소재지
서울 종로구 통일로18가길 20 (무악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인왕산 국사당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인왕산에 있는 무속 신앙에서 섬기는 여러 신을 모신 신당이다. 1973년 7월 국가민속문화재(현, 국가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서울을 수호하는 신당으로, 원래는 남산 꼭대기에 있다가 현재는 인왕산 선바위 밑에 있다.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남산을 목멱대왕으로 봉하고(태조 5년 12월) 호국신으로 삼았다. 국사당이라는 명칭은 『오주연문장전산고』에 나타난다. 국사당은 1925년 남산에서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다. 일본인들이 남산 기슭에 신사인 조선 신궁을 지으면서 더 높은 곳에 국사당이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이전을 강요하였다.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인왕산(仁王山)에 있는 무속신앙에서 섬기는 여러신을 모신 신당.
내용

1973년 국가민속문화재(현, 국가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1동(棟). 서울을 수호하는 신당으로, 현재 인왕산 기슭의 선바위 밑에 위치하고 있으나, 원래는 남산 꼭대기에 있었다. 따라서 그 연혁은 남산과 관련된 신앙의 역사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남산을 목멱대왕(木覓大王)으로 봉하고(태조 5년 12월) 호국의 신으로 삼아(태종 4년 9월) 개인적인 제사는 금하고 국가의 공식행사로 기우제(祈雨祭)기청제(祈晴祭)를 지냈다(태종 8년 5월, 9년 7월)고 하며, 아울러 신주(神主)가 있었음도 언급하고 있다(태종 12년, 2월).

그리고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권3)에 의하면, 목멱신사라는 명칭의 사당이 남산 꼭대기에 있었고, 매년 봄 · 가을에 초제[醮祭]를 지냈다고 전한다. 그러나 국사당이라는 명칭과 무신도(巫神圖)에 대한 언급은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藁)』에서 비로소 볼 수 있는데, 거기에 언급되어 있는 것이 현재 국사당의 전신이다. 1972년 당시 당 관리인의 증언에 의하면, 조선시대 말엽에는 이미 국가적인 제사를 지내는 일이 없었고, 다만 별궁(別宮)의 나인들이 치성을 드리러 오거나 또는 개성 덕물산(德物山)에 치성을 드리러 가는 사람들이 먼저 이 당을 거쳐가고는 하였다고 한다. 민중전(閔中殿)이 궁중 나인들을 시켜 국사당에 치성을 드리게 하였다는 사실은, 궁중 발기[撥記]의 기록으로도 뒷받침된다.

궁중 발기에는 인근 각처의 명산과 당 · 묘 등에 치성을 위하여 보낸 금품목록이 적혀 있는데, 여기에 국사당의 이름이 여러 번 등장한다. 국사당은 1925년 남산에서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는데, 이것은 일본인들이 남산 기슭에 신도의 신사인 조선신궁(朝鮮神宮)을 지으면서 이보다 더 높은 곳에 국사당이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이전을 강요하였기 때문이다.

이전장소를 인왕산 기슭으로 택한 것은 그곳이 태조무학대사(無學大師)가 기도하던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하며, 국사당이라는 명칭도 무학대사를 모시는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전할 때 그 재료를 그대로 옮겨 원형대로 복원하였다고 한다.

현재 당의 평면은 전면 3칸에 측면 2칸의 주간(柱間)이고, 기둥 간 사이는 전면 어간(御間) 약 2.6m에 협간(夾間)과 측간(側間)은 모두 2.4m이다. 따라서 내부의 넓이는 도합 11평이고, 바닥은 마루로 되어 있다. 동서 양쪽에 온돌방이 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만들어진 것이다. 마루 좌우 일부와 뒷면 및 전면에는 무신도가 걸려 있고, 평면 전체가 제상을 차리고 굿을 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민간의 일반건물들보다 단순한 구조이지만 규모는 더 큰 편이며, 기둥 위의 구조나 지붕형태 등 전체적인 구성이 견실과 간소를 위주로 하면서도 방주[方柱]의 실귀[糸刻]나 분합문의 긴 형태, 문살의 새김 등과 같은 드러나지 않는 세밀한 부분에서는 최소한도의 세련된 장식요소가 가해져서 우아한 면도 엿보인다. 아울러 대들보의 후림이나 연목의 배흘림, 규격 설정 등에서 경공[京工]의 솜씨를 엿볼 수 있어서, 영조 · 정조 이래의 견실과 간결을 위주로 한 건축이념에 바탕을 두고 지어진 것이라고 판단된다.

국사당은 굿만 하는 곳이 아니라 단골신도들이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찾아와 참배하고 기도를 드리는 곳이다. 참배객들이 서울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연중 끊이지 않고 찾아오는데, 정월에 가장 많고 그 다음이 2월 · 3월 · 9월의 순이다. 이 당에서 행하는 굿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뉜다.

첫째는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사업 번창을 비는 경사굿이고, 둘째는 병(病)굿 또는 우환굿, 그리고 셋째는 흔히 부모의 사령(死靈)이 극락왕생하기를 비는 진오기굿이다. 그러나 몇 가지 동기가 복합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굿이 1년에 평균 100여 회 치러진다. 서울시내에도 이러한 굿당이 몇 군데 있는데, 최근 10∼20년 사이에 남산 밑 회현동의 노인성당과 불광동의 할미당, 자하문의 서낭당 등이 없어졌지만, 국사당은 1973년 국가민속문화재(현, 국가민속문화유산)로 지정되어 보존되고 있다.

참고문헌

『서울명소고적』(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59)
「국사당건물무신도 및 무구」(장주근·맹인재, 『민속자료조사보고서』40, 1972)
집필자
장주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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