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성지 ()

제주성지 전경
제주성지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는 조선시대 제주목의 석축 읍성.
이칭
이칭
제주읍성
유적
건립 시기
조선시대
관련 국가
조선
관련 인물
태종 이방원
높이
3.6~4.3m
길이
150m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1동 1437-6번지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제주특별자치도
종목
시도기념물(1971년 8월 26일 지정)
소재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이도1동 1437-6번지
내용 요약

제주성지(濟州城址)는 제주목 읍성을 가리킨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제주목 읍성의 둘레를 4,394척, 높이 11척이라고 기록하였는데, 수차의 개축과 증축을 거쳐 『탐라지』, 『동국여지지』 등 조선 후기 읍지에 이르면 읍성의 둘레가 5,489척으로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읍성은 1910년대 이전까지 중축, 개축, 신축 등을 통해 읍성과 내부 관아 시설을 유지하다가 1926년 이후 일제의 정책으로 제주읍성의 성돌을 바다에 매립하면서 체성의 대부분이 훼손되었다.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있는 조선시대 제주목의 석축 읍성.
발굴경위 및 결과

제주읍성은 1910년대 이전까지는 주11, 주12, 주13 등을 통해 읍성과 내부 관아 시설을 유지하다가 일제강점기에 들어서면서 제주읍성과 주14, 관아 건물, 누각과 정자 등이 헐리기 시작했다. 특히 1926년부터 일제가 동 · 서 부두를 축조하고 산지포를 매립하는 ‘산지항 축항 공사’를 진행하면서 제주읍성의 성돌을 바다에 매립하였다. 이로 인해 제주읍성의 주15은 대부분 훼손되었다.

현재 원형대로 남아 있는 곳은 문화재로 지정된 오현단 남쪽의 주16 170m 정도이다. 이곳 성곽 외벽의 높이는 지형에 따라 3.6~4.3m, 체성의 너비는 5.3~6.9m이며, 성문의 흔적은 찾아 볼 수 없다.

치성주17은 3개소가 보존되어 있으나, 산지천과 인접한 동치성만 원형대로 남아 있고 나머지 2개소는 보수가 이루어졌다. 동치성은 주18으로 길이 1.1m, 폭 8m 내외의 평면 형태를 띠고 있다. 동치성의 성벽 연접부에서 돌출된 치성(雉城) 부분을 감아 도는 여장(女牆, 주19이 확인되었다. 여장은 성벽 바깥쪽 가장자리를 따라 장방형으로 만들었고 체성과 같은 석재로 축조하였다. 동치성 상단부에서 철(凸)자형의 기단 석렬과 정면 1칸, 측면 2칸의 평면 장방형 건물지가 확인되었다.

출토된 유물 중 ‘임신이월(壬申二月)’, ‘병인(丙寅)‘, ‘수성소(守城所)’ 등이 적힌 명문 기와는 19세기 후반의 것으로 제주읍성이 수축된 시기와 관련된 것으로 주1

건립경위

제주성지(濟州城址)는 제주목 주20의 터를 말한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돌로 쌓았는데 둘레는 910보"라 적혀 주2 한편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둘레 4,394척, 높이 11척으로 적혀 주3 기록에 따라 읍성의 둘레는 주21 가량 차이가 난다. 『세종실록지리지』에는 고려시대에 축성된 주현성을 읍성으로 기록한 예가 적지 않은데 주성인 제주읍성 서북쪽에 고성의 유지가 있다는 기록으로 주4 『세종실록지리지』에 기재된 석축 읍성은 고려시대 탐라현의 현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5

변천

제주읍성은 1565년(명종 20)에 동성을 뒤로 물려서 쌓았으며, 선조 32년에는 성을 개축하여 성의 둘레가 6,120척에 주6 한편 『탐라지(耽羅志)』, 『동국여지지』 등을 비롯한 조선 후기의 읍지에는 제주읍성의 둘레를 5,489척으로 기록하고 주7, 이를 통해 제주읍성이 여러 차례의 증축과 수축을 거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탐라지』나 『여지도서』에는 제주읍성에 동 · 서 · 남문이 있다고 적혀 있어, 성을 축조할 당시부터 3개의 문이 설치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정원루는 남문 초루”라는 기록은 주22한 내용이므로 문루를 올린 시기와 제주읍성을 축조한 시기에는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국여지지』에 3문의 이름이 남아 있어 이때 이르러서야 모든 성문에 문루를 갖추게 되었던 것으로 주8 그 이후부터 성내 여러 건물에 변화가 있었지만 동 · 서 · 남 3문과 수구 2문은 조선시대 말까지 유지되었다.

형태와 특징

『탐라지』와 『여지도서(輿地圖書)』에는 격대 27개소, 주23 404개소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참호 위에 주24를 걸쳐 인마가 지나다녔다고 주9 군사 중에는 거교군(擧橋軍)이 포함되어 주10, 제주읍성에 해자주25가 설치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의의 및 평가

조선시대 제주도는 제주목, 정의현, 대정현으로 구성된 1목 2현 체제로 운영되었다. 제주읍성은 제주를 대표하는 주성으로 여러 차례의 증측과 개축이 이루어진 성이다. 또한 물을 얻기 위한 성내 구조물은 제주읍성에 설치된 특별한 시설이며, 특히 해자 위로 조교를 설치한 제주읍성과 같은 사례는 다른 성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드문 경우이다.

제주성지는 제주읍성으로 고쳐 불러야 한다.

참고문헌

원전

『世宗實錄』
『新增東國輿地勝覽』
『南槎錄』
『耽羅誌』
『霽山全集』

단행본

제주고고학연구소, 『제주성지 동치성-제주성지 정비공사 부지내 문화재 발굴조사 보고서-』(2015)

논문

강창화, 「제주성지의 고고학적 연구」(『제주성지 국가사적 지정 추진을 위한 성곽포럼 자료집』, 제주특별자치도 · 한국성곽학회, 2016)
김명철, 「朝鮮時代 濟州島 關防施設의 硏究-邑城, 鎭城과 烽燧, 煙臺를 중심으로-」(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주석
주1

제주고고학연구소, 2015, 『제주성지 동치성-제주성지 정비공사 부지내 문화재 발굴조사 보고서-』

주2

世宗實錄 151卷, 地理志 全羅道 濟州牧 邑石城。 【周回九百十步。】

주3

新增東國輿地勝覽 卷三十八 全羅道 濟州牧 城郭 邑城。石築。周四千三百九十四尺,高十一尺。城內無水。城南大石下有大穴,水涌出,名嘉樂貴,深可丈許。截流別築重城,城中人取汲。

주4

新增東國輿地勝覽 卷三十八 全羅道 濟州牧 古跡 古城。州城西北。有古城遺址。

주5

강창화, 2016, 「제주성지의 고고학적 연구」 『제주성지 국가사적 지정 추진을 위한 성곽포럼 자료집』 제주특별자치도·한국성곽학회

주6

金尙憲 『南槎錄』 中間屢經修繕, 然頗低卑, 牧使成允文時改築, 今城周六千一百二十餘尺, 高十三尺

주7

耽羅誌 城郭 邑城 石築周五千四百八十九尺高十一尺 東國輿地志 濟州牧 城郭 州城 石築周五千四百八十九尺 高十一尺

주8

新增東國輿地勝覽 卷38, 濟州牧 樓亭條. 東國輿地志 濟州 城郭州城 立三門 東曰濟衆 南曰定遠 西曰百虎.

주9

耽羅誌 濟州 城郭 邑城 擊臺二十七垜堞四百四本大村三姓所居之地

주10

김명철, 2000, 『朝鮮時代 濟州島 關防施設의 硏究- 邑城, 鎭城과 烽燧, 煙臺를 중심으로』,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11

건물이나 시설물이 허물어진 곳에 다시 그와 같은 형식으로 지음. 우리말샘

주12

집이나 축조물 따위가 허물어지거나 낡아서 새로 짓거나 고쳐 쌓음. 우리말샘

주13

건물 따위를 새로 만듦. 우리말샘

주14

궁문, 성문 따위의 바깥문 위에 지은 다락집. 우리말샘

주15

성벽

주16

제주도 기념물 제3호

주17

격대

주18

내각(內角)이 모두 직각인 사각형. 주로 정사각형이 아닌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19

성 위에 낮게 쌓은 담. 여기에 몸을 숨기고 적을 감시하거나 공격하거나 한다. 우리말샘

주20

제주읍성

주21

포백척 460m

주22

신설과 증설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3

성가퀴 따위를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4

널빤지를 깔아서 놓은 다리. 우리말샘

주25

양쪽 언덕에 줄이나 쇠사슬을 건너지르고, 거기에 의지하여 매달아 놓은 다리. 우리말샘

집필자
정의도(한국성곽학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