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책략 ()

근대사
문헌
청나라 황준헌이 개항기 한국이 당면한 국제적 지위를 논하고 그 대외책을 시사한 역사서.
이칭
이칭
사의조선책략
내용 요약

『조선책략』은 청나라 황준헌이 개항기 한국이 당면한 국제적 지위를 논하고 그 대외책을 시사한 역사서이다. 1880년 일본에 수신사로 파견된 김홍집이 청국의 주일공사관 참찬관 황준헌으로부터 기증받아 고종에게 바친 책이다. 가장 주목받은 내용은, 러시아에 대한 방어책으로 친중국·결일본·연미국 함으로써 자강책을 도모하라는 것이었다. 청국의 대한간섭정책을 지원하고 일본의 대한침투전략을 시인하는 경향이 다분히 있었지만 조선의 문호 개방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내용이 알려지자 유림을 중심으로 위정척사운동이 강하게 일어나 개화파와의 갈등이 고조되었다.

정의
청나라 황준헌이 개항기 한국이 당면한 국제적 지위를 논하고 그 대외책을 시사한 역사서.
개설

원명은 『사의조선책략(私擬朝鮮策略)』. 1책.

편찬/발간 경위

1880년(고종 17) 일본에 파견된 수신사(修信使) 김홍집(金弘集, 초명은 宏集)에 의해서 당시 청국 주일공사관 참찬관(參贊官) 황준헌(黃遵憲)이 지은 조선책략을 기증받아 귀국해 고종(高宗)에게 복명과 동시에 바쳤다.

내용

이 책략의 내용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러시아에 대한 방아책(防俄策)의 방법으로서 친중국(親中國)과 결일본(結日本) · 연미국(聯美國)함으로써 자강책을 도모하라는 것이다. 특히 러시아의 남침을 방어하기 위해서 연미국수교론(聯美國修交論)을 제시하였다.

여기서 미국은 강대(强大) · 공명(公明) · 정의(正義)의 나라로 조선에 대해서 이를 얻을 욕심은 없고, 오히려 조선을 이롭게 할 것이라 하여 미국과 수호통상조약(修好通商條約)을 체결할 것을 권하였다.

나아가서 영국 · 프랑스 · 독일 · 이태리 등 여러 나라와 공평한 조약을 체결해 문호를 개방할 것을 역설하였다. 그리하여 산업과 무역의 진흥을 꾀하고 기술을 습득해 부국강병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그 구체적인 방략을 여러 항목에 걸쳐서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이 책략의 내용은 당시 완고한 조선인의 생각보다는 확실히 한걸음 앞선 이론이었다. 그러나 책략이 부분적으로는 청국의 대한간섭정책(對韓干涉政策)을 지원하며, 일본의 대한침투정략(對韓浸透政略)을 시인하는 경향이 다분해 그 한계성을 드러내었다. 또한 러시아의 침략을 경계해 미국과의 수호통상을 적극 추진하려는데 있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는 당시 청국의 주1이 배후에서 조선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유럽 제국과의 조약 체결을 권도(勸導)한 것과 관련해 볼 때, 조선책략의 내용은 오직 저자인 황준헌의 의견이 아니라 어느 정도 청국 정부 당국자들의 의견이기도 하였다.

또한 이른바 제국주의 정책이라는 것이 역사상 특정한 국가의 특정한 정책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이상 미국이 영국 · 독일 · 프랑스 · 러시아 등과 같은 국가와는 다른 이질적인 국가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 정책의 내용은 극히 이상주의적 양상을 띠고 있다고는 하나 본질에 있어서는 다른 바가 없다. 이로써 미루어 볼 때 어디까지나 중국인이 본 국제적 안목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한편, 이 책략의 내용이 일반에게 알려지자 개화혁신에 대해 반발하며, 쇄국 보수의 척사론(斥邪論)에 젖은 유림(儒林) 측으로부터 맹렬한 반대론이 일어나 각처에서 반대 상소가 답지하였다.

이 척사론은 더욱 치열하게 변해 국내 유림들의 궐기로 위정척사운동(衛正斥邪運動)의 상소가 전국적인 규모로 지속되었다. 명성황후 중심의 척족정권으로는 어느 모로나 우환이요, 불안이 아닐 수 없었다.

이와 같은 여러 반대소(反對疏) 중에 1881년 영남 유생 이만손(李晩孫) 등을 소두(疏頭)로 한 만인소(萬人疏)와 강원도 유생 홍재학(洪在鶴) 등 복합상소(伏閤上疏)가 실로 만인의 원성을 대변한 듯 정부의 국정을 통박했으며 과감한 주장을 내세웠다.

그들의 반대의 초점은 쇄국을 주장하고, 기독교를 맹렬히 공격했으며, 『조선책략』의 내용은 망어(妄語)가 아닐 수 없다고 하였다. 이로 인해 김홍집은 인책을 당했으며, 강화도조약 이후 표면화된 국내의 개화와 척사의 갈등은 더욱 심화되기에 이르렀다.

의의와 평가

김홍집이 가져와 고종에게 바친 조선책략은 고종과 조정 중신들에게 대체로 그 내용이 이해되고 김홍집의 복명을 통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당시의 실정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리하여 조선정부는 많은 어려움에 부딪쳐 그것을 극복해 가면서 좀 더 개화된 의식 속에서 1881년에는 여기에 적응할 만한 통리기무아문(統理機務衙門)이 신설되고, 동시에 주2영선사(領選使)를 각각 파견(派遣)하고, 별기군(別技軍)을 편성해 신식 교련(敎鍊)을 하는 등 개화혁신책(開化革新策)을 수립해 나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구미(歐美) 여러 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가다듬고 근대화에 매진하고, 점차 구미 열강과 조선은 드디어 쇄국(鎖國)의 문호를 개방하기에 이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수신사 · 신사척사론 · 신사유람단 · 영선사

참고문헌

『일성록(日省錄)』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일본제국주의(日本帝國主義)의 한 연구(硏究)』(한상일, 도서출판 까치, 1980)
『한국사』(국사편찬위원회, 탐구당, 서울, 1976)
『고순종실록(高純宗實錄)』(탐구당, 1970)
『고종시대사(高宗時代史)』(국사편찬위원회, 탐구당, 1970)
『한국사(韓國史)』-최근세편(最近世編)-(이선근, 을유문화사, 1961)
『조선최근정치사(朝鮮最近政治史)』(이선근, 정음사, 1950)
「조선책략(朝鮮策略)을 통해 본 방아책(防俄策)과 연미론연구(聯美論硏究)」(조항래, 『김철준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金哲埈博士華甲記念史學論叢)』, 지식산업사, 1983)
「조선책략(朝鮮策略)을 통해 본 방아책(防俄策)과 연미론연구(聯美論硏究)」(조항래, 『김철준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金哲埈博士華甲記念史學論叢)』, 지식산업사, 1983)
「조선책략(朝鮮策略)과 청측의도(淸側意圖)」(권석봉, 『전해종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全海宗博士華甲記念史學論叢)』, 일조각, 1979)
「조선책략(朝鮮策略)과 청측의도(淸側意圖)」(권석봉, 『전해종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全海宗博士華甲記念史學論叢)』, 일조각, 1979)
「경진수신사(庚辰修信使) 김홍집(金弘集)과 황준헌저(黃遵憲著) 조선책략(朝鮮策略)이 한말정국(韓末政局)에 끼친 영향」(김시태, 『사총(史叢)』 8, 1963)
「황준헌(黃遵憲)의 조선책략(朝鮮策略)에 대(對)한 검토(檢討)」(조항래, 『대구대학논문집(大邱大學論文集)』 3, 1962)
「黃遵憲 朝鮮策略の檢討」(彭澤周, 『明治初期日韓淸關係の硏究』, 塙書房, 1969)
주석
주1

중국 청나라의 정치가(1823~1901). 태평천국 운동에 공을 세우고 양무운동의 중심인물로 군대와 산업의 근대화에 힘썼으나, 청일 전쟁의 패배로 실각하였다.    우리말샘

주2

조선 고종 18년(1881)에 새로운 문물제도의 시찰을 위하여 일본에 파견한 시찰단. 시찰단은 전문 위원인 열두 명의 조사(朝士)와 그 수행원을 합쳐 모두 60여 명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말샘

집필자
조항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