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백산 ()

함백산
함백산
자연지리
지명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소도동과 정선군 고한읍에 걸쳐 있는 산.
이칭
이칭
대박산(大朴山)
지명/자연지명
높이
1,573m
소재지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소도동|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고한읍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함백산은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소도동과 정선군 고한읍에 걸쳐 있는 산이다. 해발고도 1,573m의 함백산은 남한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산이자, 태백산 국립공원 내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에 해당한다. 함백산 서쪽에는 해발고도 1,330m인 만항재가 있고, 서쪽 사면에서 동남천과 옥동천이, 북쪽 사면에서는 황지천이 발원한다. 서북쪽 사면에는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정암사가 있다.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소도동과 정선군 고한읍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함백산(咸白山)의 명칭 유래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함백산의 이칭인 ‘대박산(大朴山)’은 ‘크게 밝은 산’이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환경

해발고도 1,573m의 함백산은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 설악산[1,708m], 덕유산[1,614m], 계방산[1,579m]에 이어 남한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산이다. 또한 태백산 국립공원 내에서는 가장 높은 봉우리이기도 하다. 태백산맥의 중심부에 위치한 함백산은 북쪽으로 대덕산[1,307m], 서쪽으로 백운산[1,426m]과 매봉산[1,303m], 서남쪽으로 장산[1,409m], 남쪽으로 태백산[1,567m], 동쪽으로 연화산[1,171m]과 백병산[1,259m] 등과 마주하고 있다. 서쪽에는 해발고도 1,330m의 고개인 만항재가 있다. 함백산의 수계를 살펴보면, 서쪽 사면에서 동남천(東南川)과 옥동천(玉洞川)이 발원하여 각각 한강과 낙동강 상류로 흘러든다. 또한 북쪽 사면에서는 낙동강 상류인 황지천(黃池川)이 발원한다.

변천 및 현황

함백산 서북쪽 사면에는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寂滅寶宮) 중 하나인 정암사(淨巖寺)가 있다. 이곳에는 2020년 보물로 지정된 정암사 수마노탑(水瑪瑙塔)과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정암사 열목어 서식지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국토지리정보원, 2015)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