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낙균 자화상 ( )

사진
작품
1926년, 신낙균이 동경사진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찍은 사진 자화상.
작품/사진
창작 연도
1926년
공표 연도
1926년
저작권자
신낙균
촬영 장소
동경
명칭
신낙균 자화상
소장처
사진 컬렉션 지평
규격
22.5×28.9㎝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신낙균 자화상」은 1926년 신낙균이 동경사진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찍은 사진 자화상이다. 일반적인 자화상과 달리 약 45도 각도의 측면에서 촬영했으며, 상반신을 보여주고 있다. 1920년대 예술사진의 전통에 따라 회화적 효과를 가미하여 약간 흐릿한 상태의 모습으로 촬영되었으며, 특수인화법으로 제작되었다. 신낙균의 청년기 모습을 담고 있는 진귀한 사진이다.

정의
1926년, 신낙균이 동경사진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찍은 사진 자화상.
구성 및 형식

신낙균의 상반신을 약간 측면에서 촬영한 자화상으로, 크기는 22.5×28.9㎝, 플래티넘 프린트로 제작됐다. 일반적인 초상사진과 달리 인물의 형상이 약간 흐리게 표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내용

신낙균이 1926년 동경사진전문학교 졸업 기념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당시 27세였다. 현재 남아있는 그의 다른 자화상과 비교할 때 가장 젊은 시절의 모습을 보여준다. 동그란 안경테의 안경을 악용하고 있으며, 교복을 입은 모습이다. 정면을 응시한 채 진지한 표정을 짓고 있는 모습에서 학구적인 청년 학도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제작 배경 및 공표 사항

신낙균은 여러 장의 자화상을 남겼다. YMCA 사진과 교수 취임 기념으로 촬영한 1927년 작품은 브롬오일 프린트로 제작했고, 1929년 작 다른 자화상은 카본 프린트로 제작했다. 1934년 경성사진학강습원 교수 시절 촬영한 자화상은 검프린트로 제작됐다. 이런 제작 방식은 특수인화법이 사진의 예술적 효과를 구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던 그의 사진예술에 대한 관념 때문이다. 그런데 이 자화상들은 손을 턱에 괴거나 턱을 만지고 있는 등 특정한 포즈를 취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선명한 형상을 보여준다.

의의 및 평가

신낙균은 한국 사진학의 개척자로 평가받으며 일제강점기 사진교육의 선구자 역할을 했다. 경성사진학강습원의 교재를 집필했으며, 1920년대 예술사진 운동을 펼쳐나갔다. 이후 『동아일보』 사진부의 사진과장으로 취임한 후 일장기 말소사건을 주도하기도 했다. 그의 면모를 보여주는 자화상은 소수의 몇 점뿐이다. 청년기의 모습을 담고 있는 이 자화상은 그런 점에서 매우 특별하다.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상황에서 새로운 미래를 찾아 신학문을 배우고자 했던 그의 열정과 동경심이 앞을 주시하고 있는 시선에 드러나 있으며, 무표정한 얼굴에서는 식민지 청년 지식인의 우수를 엿볼 수 있다.

촬영과 제작 방식은 그의 사진예술에 대한 관념이 모두 집약되어 있다. 사진은 기계적 복제 기술이라는 통념을 뛰어넘어 작가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특수인화법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술이 단지 신문물의 하나일뿐만 아니라 새로운 예술의 일종이라는 점을 명확히 자각하고 있었던 그의 예술관을 집약한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참고문헌

단행본

박주석, 『한국사진사』 (문학동네, 2021)
최인진, 『한국사진사』 (눈빛, 2000)
집필자
박평종(중앙대 인문컨텐츠연구소 연구교수, 한국사진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