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룡 ()

등암선생문집
등암선생문집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등암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자장(子章)
등암(藤庵)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74년(선조 7)
사망 연도
1655년(효종 6)
본관
성주(星州)
출생지
성주
주요 관직
사복시정
정의
조선 후기에, 『등암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성주(星州). 자는 자장(子章), 호는 등암(藤庵). 성주 출신. 할아버지는 사재감정(司宰監正) 배덕문(裵德文)이고, 아버지는 영남수군절도사 배설(裵楔)이며, 어머니는 자야성충순위(藉冶城忠順衛) 야성송씨(冶城宋氏)로 송원(宋源)의 딸이다. 부인은 사재감정 신인서(愼仁恕)의 딸이다. 정구(鄭逑)와 장현광(張顯光)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여러 차례 공거문(公車文: 應試·應製·疏章 등의 詩文)이 뽑혔으나 아버지가 비명으로 죽자 과거에 응하지 않고 어머니를 봉양했으며, 동생을 열심히 가르쳐 태학에 올렸으나 일찍이 죽자 더욱더 인사(人事)에 뜻을 잃고 몇 번 천거되었음에도 거절하였다.

또한 끝까지 자신을 추천하는 자 없이 죽기를 원하였다. 1631년(인조 9) 권대진(權大進) 등이 영남의 최현(崔睍)·승려 천식(天植)과 함께 일으키려고 했던 모역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금부도사에게 붙잡혀 추국(推鞫: 심문)을 당하기도 하였다.

1637년 천거로 선교랑의 벼슬이 내렸으나 받지 않고 임종 때 벼슬을 쓰지 말고 ‘숭정처사(崇禎處士)’라고만 쓰라 하였다 한다. 1774년(영조 50) 통훈대부(通訓大夫) 사복시정(司僕寺正)에 증직되고, 1785년(정조 9) 유림들이 세운 성주의 도천사(道川祠)에 배향되었다.

저서로는 『등암집(藤庵集)』이 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기언별집(記言別集)』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대동야승(大東野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주웅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