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성구산성 ()

목차
건축
유적
중국 요령성 단동시 봉성시(鳳城市) 통원보진(通遠堡鎭) 산성구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산성.
목차
정의
중국 요령성 단동시 봉성시(鳳城市) 통원보진(通遠堡鎭) 산성구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산성.
내용

성벽의 길이는 800여m로 석괴(石塊)에 흙을 섞어서 축조하였다. 이 산성은 초하(草河)유역, 요양(遼陽)에서 본계(本溪)를 거쳐 봉성(鳳城)을 연결하는 교통로상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 고구려 당시에는 요동성(遼東城)에서 오골성(烏骨城)으로 이어지는 교통로에서 요동지역 최후의 방어선이라고 할 수 있는 오골성을 방어하는 보조성으로서 기능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또 이 교통로상에서는 산성구산성보다 북쪽의 초하 상류지역에 이가보산성(李家堡山城)이 있는데, 이 산성은 초하구진(草河口鎭) 망초촌(茫草村)에 위치한 산성으로 길이 5.5km에 달하는 거대한 석축(石築)산성이다. 따라서 산성구산성은 이가보산성을 배후에서 지원하는 구실도 하였을 것이다.

참고문헌

『東北歷史地理』2(孫進己·馮永謙 編, 黑龍江人民出版社, 1989)
『高句麗の歷史と遺蹟』(田中俊明, 中央公論社, 1995)
집필자
임기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