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선암 ()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고성군 외금강면 온정리에 있는 바위.
정의
강원도 고성군 외금강면 온정리에 있는 바위.
명칭 유래

금강산 만물상구역 만물상 입구 왼쪽에는 3개의 바위가 나란히 솟아 있다. 구름이 흘러가면 바위가 움직이는 듯하고 마치 하늘에서 신선이 내려오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자연환경

삼선암을 구성하는 3개의 바위는 모두 30m를 넘는다. 여기에서는 동해의 푸른 바다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바위에는 활엽수와 침엽수가 자라고 있으며, 경치가 아름다워 북한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신선암 주변에는 귀면암과 독선암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삼선암은 중생대 쥐라기 단천암군의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위에 금강산의 절경인 만물상이 있다. 이 때 형성된 형성된 화강암이 오랜 세월 동안 풍화작용을 받아서 생긴 바위이다.

현황

금강산 등산코스에서 만물상 코스는 기암괴석이 많은 곳이다. 만물상 코스(약 3㎞)는 만상정·삼선암·칠층암·절부암·안심대·하늘문·천선대·망향대로 이어지며, 왕복 4시간이 소요된다.

참고문헌

『북한천연기념물편람』(한국문화사, 1996)
『국민일보』(2009. 8. 20)
북한지역정보넷(http://chbernk.net)
집필자
조춘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