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의 고향 (별들의 )

영화
작품
1974년, 최인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이장호가 연출하여 개봉한 영화.
작품/영상
발표 연도
1974년
원작
별들의 고향
원작자
최인호
시나리오 작가
이희우(각색)
감독
이장호
연출자
이장호
촬영자
장석준
주요 등장인물
안인숙|신성일|윤일봉|하용수|백일섭
내용 요약

「별들의 고향」은 1974년, 최인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이장호가 연출하여 개봉한 영화이다. 이장호의 데뷔작인 이 영화는 1970년대 한국영화사의 대표작이자 당대 청년문화의 상징격인 작품이다. 서울개봉관에서 46만 5000명을 동원, 「성춘향」(신상옥, 1961)이 가지고 있던 한국영화의 흥행기록을 갱신하였을 정도로 사회적 현상을 불러온 작품이기도 하다.

정의
1974년, 최인호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이장호가 연출하여 개봉한 영화.
내용

화가 문오(신성일 분)는 어느 날 한 바에서 젊은 여인 경아(안인숙 분)를 만난다. 이후 문오는 술집에서 일하고 있는 경아를 다시 만나 친해진다. 과거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경아는 첫사랑(하용수 분)에게 버림받은 아픔을 이겨내고 전처와 사별한 부유한 중년 남자 이만준(윤일봉 분)과 결혼한 과거가 있다. 남편 만준은 전처에 대한 집착과 의심으로 그녀를 자살로 몰고 간 전력이 있다. 그러한 남편에게 낙태한 과거가 밝혀지고, 경아는 이만준과 헤어지게 된다.

이후 경아는 폭력적인 애인 동혁(백일섭 분)으로 인해 호스티스로 전락한다. 경아는 문오와 만난 후 그와 동거를 시작하고, 나름대로 행복한 삶을 보낸다. 그러나 동혁이 경아를 찾아오고, 동혁의 협박에 불안에 빠진 경아는 문오를 떠난다.

이후 경아가 심한 알코올 중독과 자학에 빠져 지내자 동혁마저 경아의 곁을 떠나고, 문오는 경아를 찾는다. 경아의 집에서 새벽이 되도록 잠든 경아를 지켜보던 문오는 돈을 머리맡에 놓아두고 피폐해진 경아를 남겨둔 채 방을 나온다. 술과 남자를 전전하던 경아는 눈 내리는 어느 날, 산속에서 수면제를 먹고 눈밭에서 잠이 든다. 문오는 죽은 경아의 재를 강에 뿌리며 경아를 떠나보낸다.

제작 및 상영배경 등

1972년 7월부터 이듬해 9월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최인호의 장편소설 「 별들의 고향」을 영화화하였다. 국도극장에서 개봉, 서울 개봉관에서 46만 5000명을 기록하였다. 이는 신상옥의 1961년 작 「 성춘향」이 가지고 있던 기존 한국영화 최고 흥행기록을 갱신한 수치다. 최인호는 연재를 시작하기 전 당시 조감독 생활을 하고 있던 친구 이장호에게 이미 영화화 저작권을 넘기기로 약속하였고, 신상옥 감독의 조감독으로 일하던 이장호는 이 저작권을 확보한 후 감독으로 데뷔하였다.

의의 및 평가

한국영화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놀라운 데뷔작 가운데 하나다. 「바보들의 주1」(하길종, 1975)과 함께 1970년대의 독보적인 대표작으로, 산업적으로나 창조적으로 급격히 쇠퇴하고 있던 1970년대 한국영화계에 새로운 물결을 일으킨 작품이기도 하다. 2014년 한국영상자료원이 선정하여 발표한 한국영화 100선에서 6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경아가 겪는 네 남자들의 이야기, 그녀에게 가해지는 남성들의 직간접적 폭력이 이 영화의 중심 서사가 된다.

이 서사는 시간순으로 이어지지 않고 문오와의 만남에서 출발하여 간헐적 주2으로 경아의 과거를 드러내는 방식을 취한다. 이와 같은 비연대기적 플롯은 에코 효과를 입힌 사운드와 발랄하고 감각적인 몽타주 쇼트 등과 함께 당대 영화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인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최인호는 이 소설을 기획 당시부터 ‘도시가 죽이는 여자의 이야기’로 규정하였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도시는 남성적인 문화, 남성적인 폭력성의 은유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 이 영화는 당대 젊은층이 자주 드나들던 음악 감상실, 비어홀, 화려한 단독주택과 새로 지어진 아파트, 화려한 도시의 거리 등 말 그대로 도시의 활력을 함께 전달하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당대 청년 문화의 주역이었던 강근식과 이장희의 음악은 젊은 관객의 인기를 끄는 요인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수상기록

1974년 제13회 대종상 시상식에서 신인 감독상을, 1975년의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부문 기술상(촬영상)과 영화 부문 신인상(연출: 이장호)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형석 외, 『80년대 리얼리즘의 선구자-이장호』(부산국제영화제, 부산대학교영화연구소, 한국영상자료원, 2018)
이장호, 김홍준 대담, 『이장호 감독의 마스터클래스』(작가, 2013)

논문

배선애, 「1970년대 대중예술에 나타난 대중의 현실과 욕망: 〈별들의 고향〉, 〈겨울여자〉를 중심으로」(『민족문학사연구』 34, 민족문학사연구소, 2007)

신문 · 잡지

「청춘물의 새 스타일」(조선일보, 1974. 4. 5)

기타 자료

「별들의 고향」(이장호, 1974)

인터넷주소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https://www.kmdb.or.kr)
주석
주1

1975년에 개봉된 하길종 감독의 영화. 원작은 ≪일간 스포츠≫에 연재했던 최인호의 동명 소설이다. 70년대 젊은이들의 좌절과 불안 등 상실감과 비애를 풍자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우리말샘

주2

영화나 텔레비전 따위에서 장면의 순간적인 변화를 연속으로 보여 주는 기법. 긴장의 고조, 감정의 격렬함을 나타내는 데 효과적이며, 과거 회상 장면을 나타내는 데도 쓰인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