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법장가집 ()

목차
불교
문헌
고려후기 승려 법장이 나옹삼가에 대한 계송과 잡영을 수록한 불교서. 게송집.
목차
정의
고려후기 승려 법장이 나옹삼가에 대한 계송과 잡영을 수록한 불교서. 게송집.
내용

나옹삼가(懶翁三歌)인 「완주가(玩珠歌)」·「고골가(枯骨歌)」·「백납가(百衲歌)」에 글귀마다 찬송을 붙인 계송(繼頌)과 잡영(雜詠) 100여수가 수록되었다.

법장은 1423년 여름 경주원원사(遠願寺)에 있을 때 나옹삼가에 계송을 지었으며, 1426년 여름 3종가의 계송과 잡영 100여수를 편집하여 제자에게 발간을 부탁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나옹삼가의 계송과 임종게(臨終偈)만이 전하며, 이들은 1435년 순천 송광사에서 간행한 동국대학교 소장본과 1940년 이종욱(李鍾郁)이 편집하여 월정사에서 간행한 『나옹집』에 첨부되어 있다.

그리고 삼가의 각 제목에 대해서 게송(偈頌)으로 풀이하였는데, 「영주가(靈珠歌)」 76구(句)에 각 구절마다 3구 또는 4구의 게송을 붙였으며, 「백납가」와 「고골가」에는 각 3구씩 게송을 붙였다.

참고문헌

『나옹집(懶翁集)』
집필자
이종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