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예수)

대한예수교장로회 총신대학
대한예수교장로회 총신대학
개신교
단체
조선예수교장로회 공의회를 모체로 출범한 한국 장로교의 한 교단.
이칭
이칭
예장합동
정의
조선예수교장로회 공의회를 모체로 출범한 한국 장로교의 한 교단.
개설

이 교단은 한국 장로교의 대표적 보수교단이며, 약칭 ‘예장합동’이라고도 한다. 1901년 시작된 조선예수교장로회 공의회를 모체로 1912년에 창립되었으며, 1959년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과 분리, 1960년 12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측 교단으로 출범하였다. 한국 장로교 초기에 형성된 근본주의적 신앙전통, 즉 칼뱅주의 신학노선을 고수하며,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을 따른다. 또한 이 교단은 세계교회협의회의 에큐메니컬운동에 반대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장로교는 전래 초기 미국북장로교 등 4개 선교부가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지고 선교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단일교파로 이어져왔다. 그러나 광복 후 신학노선의 차이, 신앙의 경건성문제, 교회정치문제, 신학교운영 등을 둘러싸고 여러 차례 분열을 겪었다. 1951년 7월 총회에서 신앙경건성문제로 고려파가, 그리고 1953년 6월 신학노선문제로 한국기독교장로회측이 분리되었다. 이어 경기노회의 총대 부정 선거에 따른 두 쪽 총대 문제 등으로 1959년 제44회 대전총회가 공전을 거듭하다 1960년 2월 통합총회가 분립 조직었다. 이에

승동교회를 중심으로 한 승동파와 고려파가 1960년 9월 서울 승동교회에서 열린 제45회 총회 때 합동을 결의하고 1960년 12월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측교단이 출범하게 되었다.

합동취지 및 선언문에서는 교권주의자들에게 순진한 양떼가 유린당한 과거를 지적하고 이번 합동을 통해 보수의 수호자, 진리투쟁에 불타는 동지들이 결합, 보수파수꾼이 되겠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하나가 된 교단은 각 지역 합동노회가 재조직되는 과정에서 혼란이 야기되었다.

그리하여 부산에서 회집된 제46회 총회 때 국제기독교연합회와의 단절이 결정되자, 국제기독교연합회를 지원하던 박병훈(朴炳勳) 등이 총회에서 이탈, 호헌총회를 결성, 분립하였다.

한편, 이제까지 합동측 총회장을 역임해오던 한상동(韓尙東)은 교단 주도권문제가 일자 합동정기총회 중 고려파의 환원을 선포하고 교단측이 합동서약을 위반하고 고려신학교 복교를 불법정죄하였다는 이유로 1963년 8월 부산에서 환원발기대회를 개최하였다.

합동 당시 고려신학교측은 500여 교회였으나 100여 개를 제외한 400여 개가 환원되었다. 그 뒤에도 1965년 최성곤(崔成坤)이 보수총회를, 정헌택이 개혁파노회총회를, 그리고 국제기독교연합회 인사들이 성경장로회총회를 각각 조직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 북장로교 등 세 선교부가 통합측과 함께 분리되어나감에 따라 합동총회는 미자립교회 육성과 총회노회운영에 재정적 압박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재정문제를 타개하기 위하여 제50회 총회에서 십일조 상납제도를 논의하고, 지방문제를 지방에서 조정, 처리할 수 있는 대회제도를 도입하였으나 결국 폐지되고 말았다.

이어 총신대학 학교정관이 변경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계기로 1979년 11월 비주류측이 별도 총회를 조직해 나갔으나, 그 뒤 1980년 9월 부산총회 때 이영수를 총회장으로 선출, 교단을 재정비하였다. 부산총회는 교단기구를 정리하는 한편, 총회원의 결속을 위하여 총회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십일조를 총회에 헌납하도록 하였다.

그 뒤 개척전도에 힘쓰면서 해외전도에도 힘을 기울여 아프리카·아시아 등지에 해외선교사를 파송하였다. 특히 선교100주년 기념사업으로 1만 교회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총회신학교를 총신대학으로 개명, 발전시졌다. 이 교단은 계속되는 교단분규에도 불구하고 2005년에 개혁측과 26년만에 교단통합이 이루어지면서 현재 한국에서 가장 큰 교단이 되었다.

현황

2009년 현재 노회 134개, 교회 11,112개, 교역자 2만5천여명, 교인 291만여명이 있다. 교육기관은 직영학교인 총회신학원(총신대학·대학원·신학대학원·교육대학원·선교대학원)과 총회인준신학교 11개교(대신, 광주, 칼빈, 서울, 부산, 대전, 전북, 인천, 청주, 수원, 광신)가 있다. 총회기관지로는 주간 《기독신문》과 월간 《교사의 벗》이 있으며, 학술지로 《신학지남》이 발간된다.

참고문헌

『한국종교연감』(한국종교사회연구소, 고려 한림원, 1997)
『기독교대연감』(기독교대연감편찬위원회, 기독교문사, 1993)
『대한예수교장로회백년사』(한국교회100주년준비위원회, 1984)
『한국종교편람』(문화공보부, 1984)
『한국교회사』(채기은,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홈페이지 (http://www.gapck.org)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