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후등식장탕 ()

목차
관련 정보
의약학
개념
태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식도협착 또는 식도경련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태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식도협착 또는 식도경련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이제마(李濟馬)는 병의 원인을 중국의 금(金) · 원(元) 때 명의인 이동원(李東垣)의 『동원십서(東垣十書)』와 명나라 때 공신(龔信)의 『고금의감(古今醫鑑)』에서 열격(噎膈) 반위증(反胃症)을 알게 되었고, 이 병의 원인이 정신 신경에서 오며 혈액이 감소되어 식도인후가 건조해져서 발생됨을 알았다.

음식이 식도에서 걸려 토하는 것을 열격이라 하고, 음식이 위에 들어갔지만 아침에 먹은 것을 저녁에 토하고 저녁에 먹은 것을 아침에 토하는 것을 반위증이라 하였다. 이는 주1주2이 되었을 때의 증세와도 비슷하다. 이제마는 열격 반위증은 오직 태양인에 있는 특유의 병증이라 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소양인이 구토를 하면 반드시 열기를 수반할 것이요, 소음인이 구토를 하면 반드시 한기를 느낄 것이며, 태음인이 구토가 있으면 병이 풀릴 것인데, 열격 반위증에는 한기가 있거나 열기가 있지 않고 아무 증상도 없이, 실하지도 않고 허하지도 않으므로 태양인의 병이 아니겠느냐?”고 말하고 자신이 오래 이 병을 앓은 경험이 있으므로 더욱 태양인의 병임을 강조하였다.

소양인은 대장에서 한기를 내보내는 힘이 약하여 위에서 열기가 항상 축적되어 있고, 태양인은 소장에서 기액(氣液)의 음기(陰氣)를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폐에서 발산하는 온기가 왕성하여 혈액이 줄어든다고 설명하였다.

이 약은 반위(反胃)에 특효가 있으나 반드시 다려 먹어야 한다. 주3는 지혈을 하고 주4을 하며 폐를 윤택하게 한다. 저두강(杵頭糠)은 방아공에 묻은 겨로, 목구멍이 막힌 것을 열어준다.

이 처방은 우리나라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첫 기록이 보이며, 처방은 다래덩굴인 미후등 15g, 목과(木果) · 포도근(葡萄根) 각 8g, 주5 · 앵도 · 오가피 · 송화 각 3.75g, 저두강 반 수저의 양으로 구성된다. 원래는 다래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구하기 어려우므로 다래덩굴로 대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사상의학원론(四象醫學原論)』(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73)
주석
주1

위가 정상 위치보다 처지는 병증. 선천 이상, 개복 수술과 출산에 따른 배안의 압력 저하 따위가 원인이며 위의 충만과 중압감, 구역질, 식욕 이상, 불면, 기억력 감퇴 따위의 증상을 보인다. 흔히 여성에게 많다. 우리말샘

주2

위벽(胃壁)이 긴장을 잃어 위가 병적으로 늘어진 상태. 소화 불량, 피부 건조, 갈증, 포만감, 신트림, 위 부위의 물소리 따위의 증상을 보인다. 약물 중독 따위에 따른 급성과, 날문 협착 따위로 생기는 만성이 있다. 우리말샘

주3

소나무의 꽃가루. 또는 소나무의 꽃. 빛은 노랗고 달착지근한 향내가 나며 다식과 같은 음식을 만드는 데 쓴다. 우리말샘

주4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 우리말샘

주5

말린 갈대의 뿌리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열을 내리고 게우는 것을 멈추게 한다. 우리말샘

집필자
홍순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