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숙진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 세조~성종 대에 승정원 도승지, 이조참판, 사헌부 대사헌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정지(挺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24(세종 6)
사망 연도
1481년(성종 12)
본관
음성(陰城)
주요 작품
조천록(朝天錄)
주요 관직
사헌부 대사헌
내용 요약

박숙진은 조선 전기 세조~성종 대에 승정원 도승지, 이조참판, 사헌부 대사헌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성균관 직강으로 있으면서 『경국육전(經國六典)』을 수교(讎校)[^2]할 때 「병전(兵典)」의 교정을 담당하였다. 대사헌으로 있는 동안 연산군의 생모 폐비 윤씨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 상소를 올렸다가 성종의 명에 따라 의금부에서 추국을 받았으니 곧 서용되어 개성부 유수에 임명되어 활동하였다.

정의
조선 전기 세조~성종 대에 승정원 도승지, 이조참판, 사헌부 대사헌 등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박숙진(朴叔蓁)은 1424년(세종 6) 태어났다. 본관은 음성(陰城), 자는 정지(挺之)이다. 증조할아버지는 박문길(朴文吉), 할아버지는 이조판서를 역임한 박순(朴淳), 아버지는 증(贈) 병조판서 박흔(朴昕)이다. 어머니 천안전씨(天安全氏)는 전경(全卿)의 딸이다. 부인 연안김씨(延安金氏)는 예빈시윤(禮賓寺尹)을 지낸 김치지(金致知)의 딸이다. 동생으로는 박숙무(朴叔楙) · 박숙달(朴叔達) · 박숙창(朴叔暢)이 있다.

주요 활동

1447년 식년 생원시(生員試)에 입격하였다. 1453년(단종 1) 식년 문과에 급제해서 관직 생활을 시작하였다. 1455년(세조 1) 권지정자(權知正字)로 있으면서 원종공신(原從功臣) 2등에 녹훈되었다. 병조정랑(兵曹正郞)으로 있는 동안 업무에 실수가 있어 사헌부에 탄핵되어 파직되었지만 두 달 정도 후에 다시 주1되었다. 1465년 성균관 직강(成均館直講)으로 있으면서 『경국육전(經國六典)』주2할 때 「병전(兵典)」의 교정을 담당하였다. 이 작업은 『경국대전(經國大典)』 편찬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었다.

1470년(성종 1) 사은사(謝恩使) 김국광(金國光), 정난종(鄭蘭宗)과 함께 서장관(書狀官)으로 베이징〔北京〕에 사행을 다녀왔다. 이후 「조천록(朝天錄)」을 남겼다. 군기시정(軍器寺正), 통례원 좌통례(通禮院左通禮), 주5(僉知中樞府事) 등을 거쳐 형조참의(刑曹參議)에 제수되었다. 승지직을 차례대로 역임한 후 1478년 도승지에 제수되었다. 2개월 후에는 이조참판에 임명되었고, 계속해서 한성부 좌윤(漢城府左尹)과 사헌부 대사헌에 제수되었다.

대사헌으로 있는 동안 연산군의 생모 폐비 윤씨 문제를 계속 상소하다가 성종의 명에 따라 의금부(義禁府)의 주3을 당하였다. 이 문제 때문에 주4을 당하였지만 바로 서용되었다. 개성부 유수(開城府留守)를 제수받고 외직으로 나아갔다. 1481년 58세를 일기로 사망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국조방목(國朝榜目)』
『성종실록(成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예종실록(睿宗實錄)』
『음성박씨세보(陰城朴氏世譜)』
주석
주1

죄를 지어 면관(免官)되었던 사람을 다시 벼슬자리에 등용하다.    우리말샘

주2

글이나 책을 다른 것과 비교하여 교정함.    우리말샘

주3

조선시대에 의금부에서 임금의 특명에 따라 중한 죄인을 신문하던 일.    우리말샘

주4

벼슬을 갈아 냄.    우리말샘

주5

조선 시대에, 중추원에 속한 정삼품 무관의 벼슬. 태종 때 인진사를 고친 것이다.    우리말샘

집필자
이규철(성신여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