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산 ()

사자산
사자산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과 평창군 방림면 및 횡성군 안흥면에 걸쳐 있는 산.
이칭
이칭
사재산(四財山)
정의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과 평창군 방림면 및 횡성군 안흥면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법흥사를 처음 건축할 때 어느 도승이 사자를 타고 이 산으로 왔다고 하여 사자산이라 하였다. 사자산에 있는 산삼, 옻나무, 흰 진흙, 물 등이 4가지 재물로 여겨져 사재산(四財山)이라고도 불린다.

자연환경

사자산의 높이는 1,167m이고, 태백산맥의 줄기인 내지산맥(內地山脈)에 속하는 산으로 서쪽에 삿갓봉(1,030m), 서남쪽에 배향산(拜向山, 808m), 남쪽에 연화봉(蓮花峰, 919m), 동쪽에 백덕산(白德山, 1,350m) 등이 솟아 있다.

형성 및 변천

사자산의 기반암은 석회암이고, 삿갓봉 주변의 산지는 대부분 석회암 풍화토로 덮혀 있다.

현황

사자산에는 신라시대에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창건하였다는 흥녕사(興寧寺)가 있었다. 이 절은 신라시대에 번창했던 구산선문(九山禪門) 중의 하나로서 이른바 사자산파(獅子山派)의 중심이었다. 흥녕사는 신라시대 말기 징효대사(澄曉大師)가 적멸보궁형 법당을 세우면서 크게 번창하였고, 한때 2천여 명의 스님이 수도하던 큰 절이었다. 경내에는 944년(혜종 1) 건립된 영월 흥녕사지 징효대사탑비(보물, 1977년 지정)가 있다.

흥녕사의 폐사(廢寺) 시기는 알 수 없으며 현재 이곳에는 법흥사(法興寺)가 있다. 법흥사의 적멸보궁(寂滅寶宮)은 법흥사의 본존(本尊)으로서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봉안한 보궁이며, 이는 오대산의 상원사(上院寺), 양산의 통도사(通度寺), 정선의 정암사(淨巖寺)와 더불어 4대 적멸보궁 중 하나이다

적멸보궁 옆에는 자장율사가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수도하던 토굴이 있고, 왼쪽에는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진신사리를 넣어 왔다는 석함(石函)이 있다.

북쪽으로 흐르는 수계는 상안리를 지나 서쪽으로 흘러 안흥리에서 주천강(酒泉江)으로 흘러들고, 남쪽으로 흐르는 수계도 무릉리에 이르러 주천강으로 흘러든다.

참고문헌

『평창·정선(1·20)의 자연환경:백적산, 백석산, 금당산, 가리왕산, 삿갓봉, 백운산』(환경부, 1999)
『한국관광자원총람(韓國觀光資源總覽)』(한국관광공사, 1985)
『한국지명요람(韓國地名要覽)』(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영월(寧越)의 향기(香氣)』(영월군, 1982)
『한국지명총람』(한글학회, 1967)
「영월 사자산 법흥사 숲」(이천용, 『숲과 문화』 Vol.15 No.2, 200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장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