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념미타도량참법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문헌
조선 전기, 세조의 비 정희왕후가 세종과 세조 등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1474년에 간행한 불교 의례서.
문헌/고서
간행 시기
1474년(성종 5)
편자
왕자성(王子成)
권책수
10권 2책
권수제
예념미타도량참법(禮念彌陀道場懺法)
판본
목판본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등
내용 요약

『예념미타도량참법』은 불교의례서로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가 손부인 공혜왕후 한씨(恭惠王后韓氏)가 죽자 명복을 빌고 아울러 먼저 죽은 세종·소헌왕후(昭憲王后)·세조·의경대왕(懿敬大王)·예종을 추모하기 위해 간행하였다. 『예념미타도량참법』은 1474년(성종 5)부터 1614년(광해 6)까지 11차례 간행되었다.

목차
정의
조선 전기, 세조의 비 정희왕후가 세종과 세조 등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1474년에 간행한 불교 의례서.
내용

『예념미타도량참법』은 세조의 비인 자성대왕대비(慈聖大王大妃)가 손부인 공혜왕후 한씨(恭惠王后韓氏)가 죽자 명복을 빌고 아울러 먼저 죽은 세종 · 소헌왕후(昭憲王后) · 세조 · 의경대왕(懿敬大王) · 예종에 대한 추앙의 정을 잊을 수 없어 간행하였다.

이 책의 간행을 위하여 당시 지중추부사 성임(成任)이 본문 글씨를 다시 썼고, 이장손(李長孫)과 백종린(白終麟)이 도상(圖像)을 그렸으며, 당시 일류 기술자들이 판각에 동원되었다. 또한 인수대비(仁粹大妃) · 인혜대비(仁惠大妃)를 비롯하여 공주(公主) · 숙의(淑儀) · 상궁(尙宮)내명부(內命婦)월산대군(月山大君)종친, 신미(信眉) · 학열(學悅) · 학조(學祖) 등 당시 고승이 간행에 참여하였다.

이 판본은 책머리에 과거 · 현재 · 미래 삼세불(三世佛)의 도상이 명호(名號)와 함께 묘사되었고, 미타참찬(彌陀懺讚) · 미타참서(彌陀懺序)에 이어 왕자성(王子成)이 편집한 본문이 실려 있다. 책 끝에는 1474년에 쓴 김수온(金守溫)의 발문과 시주질(施主帙: 시주자 명단)이 실려 있는데, 판각에 참여한 시주자들이 기록되어 있다. 더불어 감역(監役) · 화원(畫員) · 각자(刻字) · 목수(木手) · 연판(鍊板) · 야장(冶匠) · 도자(刀子) · 인출장(印出匠) · 칠장(漆匠) 등 간행 종사자들의 직책과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우리나라 목판 인쇄 기술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국가유산 지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보물 제949호(卷一∼五, 六∼十): 10권 2책. 목판본. 이 판본은 왕실에서 간행되었기 때문에 일반 사찰에는 널리 보급되지 못하다가 1503년(연산군 9) 해인사에서 이를 중간하였다. 현재 국보로 지정된 대장경판에 포함되어 있다. 이 목판에는 지도(至道)의 서문과 학조의 발문이 붙어 있으며, 본문은 복각(覆刻)된 것이다. 이 책은 조선 초기의 목판본으로 필사 · 판각 · 인출에 이르기까지 당대 최고 수준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다.

(2) 보물 제1144호(卷六∼卷十): 5권 1책. 목판본. 보물 제949호와 더불어 동일한 판본이다. 조선의 왕실에서 이루어진 판각 가운데서 가장 정성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목아불교박물관에 있다.

(3) 보물 제1165호(卷第三∼四, 卷第七∼八): 4권 1책. 보물 제1144호와 동일한 판본이다. 대전의 김영래가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천혜봉·박상국, 『동산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動産文化財指定調査報告書)』(문화재관리국, 1988)

논문

이홍구, 『신라 의상의 엄정융회적(嚴淨融會的) 신행 연구』(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인터넷 자료

기타 자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