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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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인물
조선전기 전악을 역임한 국악인. 거문고명인.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전악(典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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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전기 전악을 역임한 국악인. 거문고명인.
내용

김대정(金大丁)·권미(權美)·장춘(張春) 등과 함께 거문고로 당대를 울리던 대가였다. 거문고 가락은 오묘하여 사림간에 널리 알려졌고, 특히 성종의 총애를 받아 전악(典樂)을 두번이나 지냈다고 한다.

『악학궤범』을 편찬한 바 있는 성현(成俔)은 일찍이 희량(希亮)·백인(伯仁) 등과 함께 그를 날마다 맞아 거문고를 배웠는데, 그의 거문고 소리는 심금을 울릴 정도의 뛰어난 기예였다고 전한다. 그가 죽은 뒤에 그 유법(遺法)은 사대부집의 여종에 이르기까지 능하게 할만큼 세상에 널리 성행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용재총화(庸齋叢話)』
『국악대사전』(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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