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강서원 ()

고양 용강서원 홍살문과 삼문
고양 용강서원 홍살문과 삼문
유적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조선후기 박순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 있는 조선후기 박순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개설

1686년(숙종 12)에 조선 태종 때 함경도 함흥에 머물던 태조 이성계를 모시고자 문안사(問安使)로 보내졌다가 한양으로 돌아오던 중 태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충민공(忠愍公) 박순(朴淳, ?∼1402)을 제향하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순조 때 경헌공(景獻公) 조상경(趙尙絅, 1681∼1746)을 추가 배향하였다.

역사적 변천

1686년에 박순을 제향하기 위해 그가 죽은 함경도 용흥강변에 설립되었다가 순조 연간에 사액되었다. 1871년(고종 8)에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 분단 이후 1980년에 경향 사림의 공의로 박순의 부인인 장흥임씨(長興任氏)의 묘역이 위치한 고양시 학령산 아래의 현 위치에 재건하였다.

내용

서원을 중건하면서 박순의 고조부인 충정공(忠靖公) 박서(朴犀)의 위패도 함께 배향했다. 박서는 1231년(고종 18)에 서북면병마사(西北面兵馬使)로 재임할 때 몽고의 침략에 큰 전공을 세운 명장이다.

서원은 사당과 재실, 태극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사당에는 전면에 용강서원 현판이 걸려있다. 재실은 정면 6칸, 측면 2칸으로 강당을 겸하고 있다. 서원의 외삼문인 태극문은 3개의 문으로 세워졌는데 정면 2칸 반, 측면 1칸 반의 규모이다. 향사일은 음력 3월 16일과 9월 16일이다.

참고문헌

『용강서원철향일기(龍江書院撤享日記)』
『조선의 서원』(이호일, 도서출판 가람기획, 2006)
『유교대사전』(유교사전편찬위원회, 1990)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people.aks.ac.kr)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