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림집주(李翰林集註)』는 최유청이 왕명을 받들어 당(唐)나라 시인 이백(701762)의 문집을 주해한 책이다. 이백이 당 현종 때 한림학사(翰林學士)를 지냈으므로 문집명에 ‘한림’이라 붙인 것이다. 『이한림집주』에 대한 기사는 『고려사』 권99 「최유청열전」과 『고려사절요』 권12의 명종 4년 조, 『해동문헌총록』의 「주해류(註解類)」 등에 보인다. 『해동문헌총록』의 본문에는 관련 기사가 없고 목록에만 책의 제목과 편찬자가 등재되어 있다. 현전하지 않아 서지와 내용을 자세히 알 수가 없다. 최유청은 『이한림집주』 외에 『유문사실(柳文事實)』도 편찬하였다. 이는 유종원(柳宗元, 773819)과 관련된 책이다. 이백과 유종원의 문집이 언제 고려에 들어왔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당시에 관련 서적을 편찬하고 주해할 정도로 당 문학 수용이 이루어진 사실과 그 영향 또한 짐작할 수 있다. 한편 최유청은 문집으로 『남도집(南都集)』(혹은 『문숙공가집(文淑公家集)』)을 남겼으나, 현전하지 않는다.
최유청은 본관이 창원(昌原, 강원도 철원)이고, 자가 직재(直哉)이다. 해동기로회(海東耆老會)를 조직한 최당(崔讜, 1135~1211)의 아버지이다. 배우기를 좋아하여 경·사·자·집(經史子集)에 두루 정통하였고, 과거에 급제한 후에도 독서를 부지런히 하였다. 평소 그의 덕망이 무신들에게까지 감화를 주어 정중부(鄭仲夫)의 난 때에도 화를 입지 않았다. 마음가짐이 정직하여 일대의 명신(名臣)으로 추앙받았으며, 날마다 불경(佛經)을 외울 정도로 불교를 좋아하였다.
서지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부전(不傳) 문헌이라 그 의의를 구체적으로 논할 수 없으며, 다만 산견된 기록을 종합하여 문헌의 존재를 밝힐 수 있게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