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대례장) (())

의생활
의복
개항기 이후, 육군이 국가의 의식, 제사 등의 대례 시에 착용한 복장.
의복
재질
융(絨)
제작 시기
1895년(고종 32) 이후
관련 의례
성절(聖節)|각전탄일(各殿誕日)|원조(元朝)와 동지(冬至)의 문안과 진하(陳賀)|태묘(太廟)|태사(太社) 산능(山陵)에 행행(幸行)할 때
소장처
국립고궁박물관|육군박물관|고려대학교박물관|연세대학교박물관 등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정장(대례장)은 개항기 이후 육군이 국가의 의식, 제사 등의 대례 시에 착용한 복장이다. 1895년 4월의 칙령 제78호 「육군복장규칙」에서 육군의 복장 중 가장 성장한 복장을 정장으로 정하였다. 복장 구성은 깃털 장식인 전립을 꽂아 장식한 모자, 상의, 바지, 견장, 식대, 도나 검, 정서, 흰 가죽 장갑, 흰색 땀받이용 천, 화로 이루어졌다. 1906년 5월의 칙령 제22호 「육군복장규칙」에서 대례장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형태는 1895년 싱글 브레스티드형, 1897년 늑골복형, 1900년 더블 브레스티드형으로 변화하였다.

정의
개항기 이후, 육군이 국가의 의식, 제사 등의 대례 시에 착용한 복장.
연원

1895년(고종 32) 4월 9일 칙령 제78호 「육군복장규칙(陸軍服裝規則)」에서 육군의 복장은 정장(正裝), 군장(軍裝), 예장(禮裝), 상장(常裝)의 4종으로 규정되었다. 정장은 의식, 제사 등의 대례(大禮) 때에 착용하는 것으로, 그 경우는 성절(聖節), 각전탄일(各殿誕日), 원조(元朝)와 동지(冬至)의 문안과 진하(陳賀), 태묘(太廟), 태사(太社), 산능(山陵)에 행행(幸行)하는 것이었다. 정장을 구성하는 품목은 깃털 장식인 전립(前立)이 장식된 모자, 웃옷인 의(衣), 바지, 견장, 식대(飾帶), 도(刀)나 검(劍), 검에 장식하는 끈인 정서(正緖), 흰색 가죽 장갑, 흰색 땀받이용 천, 화(靴)였다. 정장은 전립, 견장, 식대, 정서 등에서 군장, 예장과 차이가 있었다. 정장은 육군의 복장 중 가장 성장(盛裝)한 복장으로, 정장을 착용했을 때는 말의 차림새인 마장(馬裝)에도 굴레에 예비용 고삐, 코끈, 안미(鞍尾) 등을 더 갖추었다.

형태 및 용도

정장을 구성하는 각 품목의 형태는 「육군장졸복장제식(陸軍將卒服裝制式)」을 통해 알 수 있는데 1895년에는 따로 발표되지 않았고, 『의주(議奏)』에 ‘육군장교복제도례해역(陸軍將校服製圖例觧譯)’이라는 제목으로 각 품목의 해설이 남아 있어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후 1897년(고종 34) 5월 15일 조칙 「육군장졸복장제식」, 1900년(광무 4) 7월 2일 조칙 「육군장졸복장제식」, 1907년(광무 11) 10월 1일 칙령 제26호 「육군복장제식(陸軍服裝制式)」에서는 큰 변화가 있었다.

정장 형태는 장교 복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895년 규정에서 정장은 투구형 모자에 깃털 장식인 입전모를 끼우고 앞 중심에 한 줄 단추가 있는 싱글 브레스티드(single-breasted) 형태의 상의에 바지를 착용하였다. 또한 도, 정서(正緖), 식대, 흰색 가죽 장갑 등의 부속품을 착용하였다. 투구의 정면에는 이화(梨花)와 잎사귀로 이루어진 표장(表章)을 달고 정수리에는 화살촉 모양의 정상장(頂上章)과 별 문양으로 계급을 표시하였다. 웃옷은 흑라사(黑羅紗)로 만들었고, 무늬가 없는 은색(銀色) 단추를 달았으며 소매에 직선과 태극(太極)으로 계급을 나타냈다. 옷깃에는 은으로 만든 별을 달았다. 바지는 흑융(黑絨)으로 만들고 적색의 봉장(縫章)을 대었다. 도는 손잡이에 이화와 태극을 조각하였고, 정서는 흑견(黑絹)으로 만들었다. 식대는 허리에 두르는 띠와 늘어뜨리는 술로 구성되는데 계급에 따라 띠와 술의 색을 다르게 하였다. 견장은 금색 바탕에 은색의 테두리를 두르고 별 문양으로 계급을 장식하였다.

1897년 규정에서 정장은 입전모를 장식한 정모(正帽), 대례의(大禮衣), 대례견장(大禮肩章), 바지, 도와 도대, 식대, 흰색 가죽 장갑 등의 부속품을 착용하였다. 정모는 원통형으로 상반부와 하반부에 양고직(兩股織)으로 계급을 표시하였다. 정수리 부위와 정면 표장에 국가를 상징하는 문양을 금실로 자수(刺繡)하였고 단추에는 무궁화 문양을 새겼다. 대례의는 앞면에 매듭을 가로로 장식한 늑골복(肋骨服) 형태로 재질은 흑색 융(絨)이며 옷깃과 소매 끝에 홍색 융을 덧붙였다. 옷깃과 소매에는 계급을 표시하였는데 옷깃에는 별과 일자형(一字形)으로, 소매에는 인자형(人字形)으로 계급마다 차이를 두어 새겼다. 인자형 꼭대기에는 금실로 무궁화를 자수하였다. 대례의 앞면에는 매듭끈을 이용하여 무궁화를 만들어 가슴 좌우에 붙이고 가운데는 매듭단추로 여몄다. 바지는 흑색 융에 홍색의 봉장(縫章)을 붙였다. 대례견장은 금실로 직조한 재질을 사용하였고 타원형과 직사각형을 합친 형태였다. 단추에는 오얏꽃을 새겼다. 높은 계급은 대례견장의 타원형 아래에 금실의 술을 달았다. 타원형 위에는 태극, 무궁화 나뭇가지, 별, 화살로 계급을 나타내는 표시를 하였다. 이 외의 제도는 1895년과 같았다.

1900년 규정에서 정장은 대례의의 형태가 두 줄 단추로 여미는 더블 브레스티드(double-breasted) 형태로 변화되었다. 재질은 흑색 융으로 옷깃, 소매 끝, 뒤트임 장식에 홍색 융을 덧붙였고 계급을 장식하는 방법은 이전 시기와 같았다. 다만 여밈 및 장식 단추에 무궁화가 새겨진 금속제를 사용하였다.

1897년의 「육군복장규칙」에서 정장은 문안할 때, 환구묘사(圜丘廟社)와 전궁동가(殿宮動駕) 할 때, 일응대전례(一應大典禮), 친임행례(親臨行禮) 후 문안할 때에 착용하라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1906년(광무 10)에는 정장의 명칭이 대례장(大禮裝)으로 변화되었고 폐현(陛見)할 때, 장충단(獎忠壇) 치뢰(致酹)할 때, 관병식(觀兵式)과 의장(儀仗)을 위하여 출장(出場)할 때 등과 일반 예복을 착용할 때, 집안의 결혼, 장례, 제사 때 착용하라는 내용이 추가되었다.

정장을 입을 수 있었던 군인은 1895년 장교 및 하사졸(下士卒)이었다가 1897년 장교만 착용하는 것으로 개정되었다. 이후 1906년에 정장이 대례장으로 변화하면서 다시 장교와 하사 병졸이 착용하는 것으로 개정되었다.

변천 및 현황

정장을 규정한 법령인 「육군복장규칙」은 1897년 5월 15일과 1906년 5월 22일에 전면 개정이 있었다. 이 중 1906년에는 정장의 명칭이 대례장으로 바뀌었고 착용 상황도 시기에 맞게 더 세분화되었다. 구성품의 세부적인 명칭에 있어서도 시기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예를 들면 모자의 경우 1895년에는 모(帽), 1897년에는 정모, 1906년에는 예모(禮帽)로 하는 등의 차이가 있었다.

정장을 구성하는 각 품목의 형태를 규정한 「육군장졸복장제식」은 1897년 5월 15일, 1900년 7월 2일, 1907년 10월 1일에 큰 변화가 있었다. 이로 인해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 동안 군복 형태의 변화를 4기로 구분하기도 한다. 실루엣의 변화를 기준으로 정장은 1895년의 싱글 브레스티드형에서 1897년 늑골복형으로 변화하였다가 1900년에는 더블 브레스티드형으로 변화하였다. 1907년에는 정장의 명칭이 대례장으로 바뀐 것 외에는 1900년의 형태를 그대로 따랐다.

의의 및 평가

정장(대례장)은 개항기(開港期) 이후 도입된 서양식 육군 복장 중 가장 성장한 것으로 함께 패용하는 부속품들도 가장 화려하고 많았다. 개항 이후 조선과 대한제국에서 정장은 국가의 경절이나 제사를 지낼 때, 동가나 행행 등의 상황에서 착용하여 근대 국가의 육군 복장을 가장 가시적으로 보여 주는 역할을 하였다. 정장(대례장)은 형태적으로 서양의 군복을 도입한 것이었지만 모자, 칼라, 소매, 견장, 식서, 식대, 도와 도대 등에 활용된 문양으로 무궁화, 이화, 태극 등의 국가 상징 문양을 활용함으로써 대한제국의 정체성을 지닌 제복이라는 특징을 명백하게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원전

『(구한국) 관보(官報)』
『고종실록(高宗實錄)』
『의주(議奏)』

단행본

국방군사연구소, 『한국의 군복식발달사』 1(1997)

논문

목수현, 「대한제국기 군복에 도입된 국가 상징」(『학예지』 28, 육군사관학교 육군박물관, 2021)
박가영·이경미, 「대한제국의 상징 복식, 군복」(『강군의 염원, 대한제국 군을 다시 보다』, 육군박물관, 2021)
이경미·노무라 미찌요·이지수·김민지, 「대한제국기 육군 복장 법령의 시기별 변화」(『한국문화』 83, 규장각한국학연구원, 2018)
이지수·이경미, 「개항 이후 대한제국기까지 육군 복식의 상징 문양에 대한 연구」(『복식』 70-4, (사)한국복식학회, 202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