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은 조선시대 이래 상례 때 사용하였던 굴건 위에 두른 띠이다. 1970년 5월 이해상이 영친왕 이은의 장례 때 굴건 위에 둘렀던 수질이 가장 대표적이다. 삼끈 두 가닥을 꼬아서 제작하여 만드는 것으로 참최는 저마(苴麻), 재최 이하는 무마(牡麻), 소공 · 시마는 조마(澡麻)를 사용하며 이는 요질(腰絰)의 제도와 동일하다. 영친왕의 재종질(再從姪)인 이해상과 신계완의 딸이자 경기여고 졸업생인 이남주가 경기여고 경운박물관에 기증하였는데, 여기에 수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존하는 희귀한 전통 상복의 유물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수질(首絰)은 이해상(1913∼1985)이 영친왕(英親王) 이은(李垠, 1899~1970)의 장례 때 굴건 위에 둘렀던 띠이다. 수질은 삼끈 두 가닥을 꼬아서 만드는 것으로 참최(斬衰)는 저마(苴麻), 재최(齊衰) 이하는 무마(牡麻), 소공(小功) ‧ 시마(緦麻)는 조마(澡麻)를 사용하며 이는 요질(腰絰)의 제도와 동일하다.
수질은 1970년 5월 1일 낙선재(樂善齋)에서 거행된 영친왕 이은의 장례 때 이달용(李達鎔, 1883∼1948)의 아들 이해상이 머리에 둘렀던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수질을 포함한 이해상 내외 상복 일습은 2013년에 국가등록문화재(현, 국가등록유산)로 지정되었다. 상복(喪服)은 총 9점으로, 굴건(屈巾), 건(巾), 수질, 최의(衰衣), 상(裳), 요질, 중단(中單), 대수장군(大袖長裙), 행전(行纏) 등이다. 이해상은 고종(高宗) 황제의 사촌인 완순군(完順君) 이재완(李載完, 1855∼1922)의 아들인 이달용의 3남으로, 영친왕과는 재종질(再從姪) 관계의 인물이다. 상복은 경기여자고등학교 경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해상과 신계완의 딸이자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생인 이남주가 그 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다.
삼과 짚을 꼬아서 테를 만들어 두건(頭巾), 굴건과 함께 쓰고 여자는 수질만 쓴다. 수질에 다는 끈은 참최에는 승영(繩纓), 재최에는 포영(布纓)으로 하되, 소공 이하는 없다.
『오례의(五禮儀)』에 기록된 수질의 제작 방법과 착용법을 살펴보면, 참최의 수질은 씨 있는 삼, 즉 저마(苧麻) 유자삼[有子麻]으로 만들고 재최 이하는 씨 없는 삼, 즉 태마 무자삼[無子麻]으로 만든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 이를 구분하여 재료를 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짚과, 삼의 껍질을 이용하여 만든다. 둘레는 9촌(寸)으로 삼의 밑둥치를 왼쪽에 있게 하며, 이마 앞에서 오른쪽을 향하여 이를 두르고 정수리로부터 오른쪽을 향하여 이를 둘러서 정수리에서 뒤를 지나 그 끝이 밑둥치의 위에 있게 하고 또 노로 끈을 만들어 이를 단단하게 한다. 재최의 수질은 씨 없는 삼으로 만드는데 둘레는 7촌 남짓하고 삼의 밑둥치는 오른쪽에 있으며 그 끝이 밑둥치 아래에 있게 하여 끈을 만든다. 수질은 소상(小喪)이 지나면 벗는다.
1969년 「가정의례준칙(家庭儀禮準則)」의 시행 이후, 상복을 간소화하고 노제(路祭)와 삼우제(三虞祭) 등을 없애기로 하였기 때문에 전통적인 상례복이 남아 있기 어렵다. 특히 상복은 탈상(脫喪) 이후 태우는 것이 통례이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는 전통 상복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 상복은 대한제국의 마지막 왕으로 칭해졌던 영친왕의 상례 착용일에 왕실 종친인 이해상과 부인 신계완이 착용한 남녀 전통 상복 일습이면서도 착용자가 명확하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크다. 또한 이 상복은 후손들이 잘 보존하여 일습의 형태로 박물관에 기증되어 상복 일습에 포함된 수질이 후학들에게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