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질은 조선시대 이래, 상례 때 허리에 두르는 띠이다. 1970년 5월 이해상 내외가 영친왕 이은의 장례 때 허리에 둘렀던 요질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것은 삼끈 두 가닥을 꼬아서 만드는 것으로 참최는 저마(苴麻), 재최 이하는 무마(牡麻), 소공 · 시마는 조마(澡麻)를 사용하며 이는 수질의 제도와 동일하다. 영친왕의 재종질인 이해상과 신계완의 딸이자 경기여고 졸업생인 이남주가 이해상 내외의 상복을 경기여고 경운박물관에 기증하였고, 여기에 요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현존하는 희귀한 전통 상복 유물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요질(腰絰)은 상복(喪服)의 겉옷 위 허리에 둘렀던 띠이다. 이러한 요질은 1970년 5월 1일 낙선재(樂善齋)에서 거행된 영친왕(英親王) 이은(李垠, 1899~1970)의 장례 때 이달용(李達鎔, 1883∼1948)의 아들 이해상(1913∼1985) 내외가 허리에 둘렀던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요질을 포함하여 이해상 내외 상복인 일습(一襲)은 2013년에 국가등록문화재(현, 국가등록유산)로 지정되었다. 상복은 총 9점으로, 굴건(屈巾), 건(巾), 수질(首絰), 최의(衰衣), 상(裳), 요질, 중단(中單), 대수장군(大袖長裙), 행전(行纏) 등이다. 이해상은 고종(高宗) 황제의 사촌인 완순군(完順君) 이재완(李載完, 1855∼1922)의 아들인 이달용의 3남으로, 영친왕과는 재종질(再從姪) 관계의 인물이다. 이해상 내외의 상복은 경기여자고등학교 경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해상과 신계완의 딸이자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생인 이남주가 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다.
요질은 대대(大帶)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수질과 마찬가지로 삼끈 두 가닥을 꼬아서 제작하는데 굵기는 더 가늘게 한다. 『사례편람(四禮便覽)』에 따르면 참최(斬衰)의 요질은 씨 있는 삼, 즉 저마(苴麻)로 만들고, 둘레는 7촌(寸) 남짓이다. 두 가닥을 서로 꼬아 양쪽 끝을 묶어 각기 삼의 밑동[麻本]을 남기고 각각의 끝에 산수(散垂)라고 하는 3척(尺) 길이의 뿌리 가닥을 부착한다. 서로 묶은 곳의 양쪽 곁에는 각기 가는 줄[繩]을 매어 연결한다. 참최의 요질은 양쪽 다리를 서로 교차하여 맺으며 각각 삼의 밑둥치를 남겨 두는데 맞대어 맺은 곳의 양쪽 옆에는 각각 가는 노로 꿰어 맨다. 재최(齊衰)의 요질은 씨 없는 삼, 즉 시마(枲麻)로 만드는데, 둘레가 5촌 남짓이며, 『상례비요(喪禮備要)』에 따르면 재최 이하는 베[布]를 매어 연결한다고 한다. 대공(大功)의 요질은 둘레가 4촌 남짓이고, 소공(小功)의 요질은 3촌 남짓으로 재료는 재최와 같다. 시마(緦麻)의 요질은 누인 삼베인 숙마(熟麻)로 만들며, 둘레는 2촌 남짓이다.
이해상 요질의 길이는 125㎝이고, 신계완 요질의 길이는 122㎝이다.
1969년 「가정의례준칙(家庭儀禮準則)」 시행 이후, 상복을 간소화하고 노제(路祭)와 삼우제(三虞祭) 등을 없애기로 하였기 때문에 전통적인 상례복이 남아 있기 어렵다. 특히 상복은 탈상(脫喪) 이후 태우는 것이 통례이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는 전통 상복을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해상 내외의 상복은 대한제국 마지막 왕으로 칭해졌던 영친왕의 상례 착용일에 왕실의 종친인 이해상과, 부인 신계완이 착용한 남녀 전통 상복의 일습이면서도 착용자가 명확하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크다. 또한 이 상복은 후손들이 잘 보존하여 일습의 형태로 박물관에 기증되어 상복 일습에 포함된 요질이 후학들에게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