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왕국 ()

만화
문헌
1959년 경, 만화가 박기준이 크로바문고 계열사에서 창간한 만화잡지.
문헌/연속간행물
창간 연도
1959년 경
간행주기
격월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만화왕국』은 1959년 경 만화가 박기준이 크로바문고 계열사에서 창간한 만화잡지이다. 약 1년 간 발행했으며, 『밀림의 왕자』를 그린 서봉재가 편집장으로 참여했다. 인기작가인 김종래와 박기정, 박기준, 박부성, 방영진 등 아동세계사 소속 작가의 작품을 실었다. 1969년 만화왕국사에서 창간한 동명의 잡지 『만화왕국』과는 무관하다.

정의
1959년 경, 만화가 박기준이 크로바문고 계열사에서 창간한 만화잡지.
창간 경위

아동세계사와 백합사[출판등록일 1961. 11.]는 만화가 박기준과 그 친인척이 함께 설립한 크로바문고의 자회사 격으로 이름만 다를 뿐 동일한 경영진이 운영하거나 판권을 관리한 출판사이다. 1959년 경 박기준은 크로바문고의 계열사를 통해 격월간지 『만화왕국』, 『만화집』 두 종의 잡지를 창간한다. 『우리세계』, 『만화학생』에서 일하며 편집 경험을 쌓은 박기준이 당시 불어온 만화잡지 창간 붐에 편승한 도전이었다. 그러나 발행은 약 1년에 그쳤는데, 크로바문고의 단행본 출판이 잘 되자 이에 주력한 것이다.

구성과 내용

잡지의 실물을 소장하고 있는 공적 기관이 없고 학계에 보고된 자료가 없어 현재는 잡지에 관한 문헌 기록과 창간 당사자인 박기준의 증언으로만 확인된다. 이러한 관계로 잡지의 구체적인 구성 방향이나 여타 작품의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다. 박기준의 증언에 따르면, 『밀림의 왕자』를 그린 서봉재가 잡지의 편집장으로 참여했으며, 인기작가인 김종래와 박기정, 박기준, 박부성, 방영진 등 아동세계사 소속 작가의 작품을 실었다.

박기준의 대표 인기작인 「두통이 만세」도 연재됐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에 총 8장의 「두통이 만세」 만화 원화와 1장의 메모가 함께 보존되어 있다. 메모에 기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두통이 만세」 박기준
      1959년 월간 『만화왕국』지에 연재 중편으로 발표
      1960년 연재분을 모으고 추가하여 50쪽 단행본 『어디로 가나』로 발표
      크로바문고 최초 발간

한편 1969년 만화왕국사에서 창간한 동명의 잡지 『만화왕국』과는 무관하다.

의의 및 평가

1950년대 중후반 어린이 만화잡지 붐의 과열된 분위기를 보여주며, 당시 만화출판사의 등록 환경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만화가 박기준과 1960년대 주요 만화 출판사로 꼽히는 '크로바문고'의 활동 범위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성훈 외, 『2019 한국만화박물관 소장 자료 연구: 1940~1959년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
윤기헌,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 ⑲ 박기준』(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
윤기헌,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 ⑮ 합동과 소년한국도서』(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
박기준, 『박기준의 한국만화야사』(부천만화정보센터, 2009)

논문

윤기헌, 「1955~1965년 단행본, 만화잡지, 대본소의 공존 시대」( 『만화애니메이션연구』 63,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