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골산성 ()

목차
건축
유적
문화재
대전광역시 동구 백골산(白骨山)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 시기에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대전광역시 동구 백골산(白骨山)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 시기에 테뫼식으로 축조된 석축 성곽. 산성. 시도기념물.
내용

1991년 대전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표고 340m의 백골산 정상부에 축조된 둘레 약 400m의 테뫼식(산 정상을 둘러 쌓은 성) 석축산성이다. 가파른 지형에 축조된 관계로 성벽은 완전히 무너져 내려 원상을 확인할 수 없을 정도이다.

산세가 대단히 험하므로 지세가 완만한 부분만 군데군데 축조하고 나머지는 자연지세를 이용하고 있다. 이 산성은 서쪽으로는 계족산성(사적., 1991년 지정), 동쪽으로는 환산성(環山城)과 연결되는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조선보물고적조사자료》에 “백골산은 대전 동쪽 약 4리(里)의 옥천군계(沃川郡界)를 이루고 있는 산 위에 있는 석루(石壘)로서 둘레는 약 220칸(間)”이라 하였고, 《문화유적총람》에는 “높이 344m의 백골산에 있는 산성으로 정상부에 석성이 있는데, 백제시대 축조된 것이라 하며, 둘레는 약396m이다. 백제와 신라가 싸워서 사람이 많이 죽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 전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대전시사』 4(대전직할시시사편찬위원회, 1992)
집필자
성주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