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항쟁하였고, 중부주부, 고산리첨사, 첨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의병장.
이칭
군택(君擇)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06년(선조 39)
사망 연도
1656년(효종 7)
본관
장연(長淵)
주요 관직
첨지중추부사
관련 사건
병자호란
정의
조선 후기에,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항쟁하였고, 중부주부, 고산리첨사, 첨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장연(長淵). 자는 군택(君擇). 아버지는 증 공조참의에 추증된 장희열(張希說)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정묘호란 때 용천의 수비가 매우 소략하여 부사 이희건(李希建)은 성을 버리고 적과 싸우다 죽고자 하였다.

용천(龍川) 교생(敎生)으로 맏형 장흘(張迄)과 함께 군문에 나가 성을 사수할 것을 건의하였으나 허용되지 않자, 친족들을 모아 집을 지키면서 죽기를 각오하고 900여 명의 의병을 모아 집을 지켰다.

청나라가 대군을 이끌고 와 10여 겹으로 포위, 항복할 것을 외치며 공격하였으나 일시에 쏜 화포로 많은 군사를 잃고 10리 밖으로 패퇴하였다. 이 때 그의 종형 장우(張遇)가 의병 수백 명을 데리고 와 합세하니 청나라 군사들은 감히 침범하지 못하고 물러갔다.

그는 의군을 이끌고 도농도(都農島)로 들어가 지키다가 명나라 도독 모문룡(毛文龍)이 보내준 배로 대계도(大界島)에 가서 의병장 정봉수(鄭鳳壽)와 합세하였다. 모문룡은 이들을 위로하고 명나라에 이를 알렸다.

의장(義將)들이 그의 공적을 조정에 알리려 하였으나 그는 이를 사양하고, 이립(李立)을 주장(主將)이라 하여 이립의 장계를 들고 직접 비변사에 알렸다. 인조는 그를 인견하여 창의항전(倡義抗戰)한 실상을 자세히 듣고 그의 절의를 가상히 여겨 중부주부(中部主簿)를 제수하고, 추파(楸坡)의 만호직(萬戶職)을 주었다.

1636년 병자호란 때 병사를 모아 만포(滿浦)를 지켰으며, 1653년(효종 4) 고산리첨사(高山里僉使)가 되어서는 삼대호(三大虎)를 잡아 강계 지역의 호환(虎患)을 근절시킨 공로로 효종의 특명을 받아 당상관에 올라 위장(衛將)·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使) 등을 지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仁祖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집필자
이희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