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몽산화상육도보설 ( )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몽산화상육도보설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 몽산화상육도보설
불교
문헌
문화재
황해도 자비령사에서 원나라 몽산화상 덕이의 육도보설을 1490년에 간행한 불교서. 사찰간본.
정의
황해도 자비령사에서 원나라 몽산화상 덕이의 육도보설을 1490년에 간행한 불교서. 사찰간본.
개설

보림사 사천왕상의 복장유물로, 1998년 8월 20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서지적 사항

이 복장본은 선장으로 저지(楮紙)에 반엽 6행 14∼16자이며 유계이다. 전체 크기는 28×17㎝, 반곽의 크기는 19.8×13.4㎝이다.

내용

2책. 1490년(성종 21) 황해도 서흥 자비령사(慈悲嶺寺)에서 개판된 조선조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간본이다. 인면에 나타난 서체는 수암(殊菴) 스님이 수서(手書)한 것으로 대단히 호방함을 느끼게 하고 있으며, 이후에 간행된 여타의 판본과는 상당히 상이한 점이 없지 않다.

『몽산화상육도보설』은 중국 원나라 말기의 고승인 몽산화상의 『육도보설』을 편찬한 책이다. 이 책은 일체유심조의 입장에서 지옥·아귀·축생·수라·인·천의 육범(六凡)과 성문·연각·보살·불 등의 사성(四聖)을 합한 10계를 설하여 범부의 자리를 벗어나 성인의 지위에 들어갈 것을 권하는 것을 중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간본으로는 15세기에 간행된 것으로 보이는 2종의 간년 미상의 판본과, 황해도 서흥 자비령사에서 1490년에 간행된 판본을 비롯하여 16종 이상의 판본이 존재하고 있으며, 언해본으로는 1584년(선조 17)에 충청도 서산 개심사(開心寺)에서 간행된 판본이 있다.

이 보림사 복장본에서 조선조 최고의 사찰간본으로 보이는 자비령사본(1490년간)이 발견되었고, 그 밖에도 1509년(중종 4)에 간행된 전라도 순천 대광사본, 충청도 홍성 무량사에서 1522년(중종 17)에 간행된 판본, 1575년(선조 8)에 전라도 해남 금강사에서 간행된 판본이 확인되었다. 이들 4종은 모두 임진왜란 이전본의 귀중본으로 평가된다.

의의와 평가

이 경전은 황해도 서흥의 자비령사에서 간행된 판본으로, 현존 최고본으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참고문헌

『보림사』(최인선·양기수·김희태, 학연문화사, 2002)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8)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불서」(송일기, 『전남향토문화백과사전』, 2002)
「장흥 보림사 사천왕상 복장불서 지정조사보고서」(송일기·전종주·김희태, 『지방문화재지정조사보고서』, 전라남도, 1998.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희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