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무구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태종의 장인, 민제의 장남으로, 태종이 여흥민씨 가문을 배척함으로 인해 동생 민무질과 함께 탄핵되어 옥사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10년(태종 10)
본관
여흥(驪興, 지금의 경기도 여주)
관련 사건
민무구 형제의 옥|조호의 난언사건
내용 요약

민무구는 조선전기 민무구 형제의 옥, 조호의 난언사건 등과 관련된 문신이다. 출생년은 미상이며 1410년(태종 10)에 사망했다. 태종비 원경왕후의 동생이다. 제1차 왕자의 난 때 공을 세워 높은 권세와 부귀를 누렸으나 어린 세자를 세우고 권력을 잡으려는 음모를 꾸몄다는 죄목으로 참화를 당했다. 유배지를 전전하다가 이무의 집에서 왕에 대한 불평을 토로했다는 이무의 옥 사건으로 마지막 유배지인 제주에서 유배되었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태종의 외척 제거를 위한 정치파동에 말려들어 억울하게 희생당했다고 평가된다.

정의
조선 태종의 장인, 민제의 장남으로, 태종이 여흥민씨 가문을 배척함으로 인해 동생 민무질과 함께 탄핵되어 옥사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여흥(驪興). 민적(閔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민변(閔忭)이고, 아버지는 여흥부원군(驪興府院君) 민제(閔霽)이며, 어머니는 송선(宋璿)의 딸이다. 태종비 원경왕후(元敬王后)의 동생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동생 민무질(閔無疾) 등과 함께 태종의 외척이며, 정사(定社) · 좌명(佐命)의 두 공신을 겸하여 높은 권세와 부귀를 누렸다. 그러나 협유 집권(挾幼執權)의 혐의를 받아 많은 관련자와 함께 참화를 당하였다. 즉, 1402년 왕이 창종(瘡腫)을 앓아 고생하고 있을 때 그들이 몰래 병세를 엿보며 어린 세자를 세우고 권력을 잡으려는 음모를 꾸몄다는 것이다.

민무구 형제의 옥은 1407년(태종 7) 7월에 발생하였다. 그런데 이미 1406년 8월 태종이 세자 양녕대군(讓寧大君)에게 선위(禪位)할 뜻을 표명하면서부터 싹트기 시작하였다. 태종은 재위 18년 동안 네 차례의 선위 파동을 일으켰다. 제1차 선위 파동이 민무구 형제의 옥을 일으키는 직접적 동기가 되었다. 태종이 선위를 표명하자 민무구 형제가 협유 집권을 기도했다는 것이다. 민무구 형제가 공신의 영예를 누리고도 태종과 틈이 생기게 된 것은 태종과 정비(靜妃: 원경왕후)와의 불화 때문이었다.

그러나 민무구 형제의 옥은 이보다 앞서 일어난 세자의 정혼 문제와도 깊은 관계가 있었다. 세자의 정혼 문제를 계기로 1407년 7월 정부 · 대간이 개편되고, 개편 6일 뒤 영의정부사(領議政府事) 이화(李和) 등이 선위 파동 때에 있었던 민무구 형제의 불충스러운 행동을 정식으로 탄핵하여 옥이 벌어지게 되었다.

옥이 발발한 지 2일 후 민무구를 연안(延安)에 방치하고, 19일 후 공신녹권(功臣錄券)을 빼앗았다. 이어 4개월 후 직첩을 환수하여 서인으로 삼고 다시 여흥에 유배시켰다. 태종은 옥이 일어난 지 2개월 후 민무구 형제의 죄과를 인정하는 발언을 했으나, 정비와 장인 민제, 장모 송씨(宋氏)의 면목을 생각하여 가급적 생명만을 보존해줄 생각이었다. 그런데 유배 중에도 대간 등의 논핵(論劾)을 가중시킬 행동을 자주하여 더욱 불리한 지경으로 몰고갔다.

민제가 죽고 한 달이 지난 1408년 10월 민무구 형제의 죄를 정식으로 인정하는 교서가 반포되었다. 이를 계기로 하여 그들의 옥은 악화일로를 걷게 되었다. 교서가 내린 지 15일 후 그들이 유배지에서 부랑배들과 작당한다고 하여 다시 민무구를 옹진진(甕津鎭)에 안치하였다.

교서 반포 후 민무구 형제의 옥을 최대로 악화시킨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무(李茂)의 옥과 조호(趙瑚)의 난언사건(亂言事件)이 그것이었다. 민무구 형제는 이무의 옥으로 다시 제주도에 안치되고, 조호의 난언사건 직후 제주 유배지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요컨대, 기록에는 민무구 형제가 권모술수에 능하고 협유 집권을 도모했기 때문에 숙청당한 것처럼 되어 있다. 하지만 태종이 왕권 강화를 위하여 외척을 제거하려는 정치파동에 말려들어 억울하게 희생당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태조실록(太祖實錄)』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태종의 외척제거에 대하여-민씨형제의 옥-」(김성준, 『역사학보』 17·18합집호, 196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