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

언어·문자
개념
언어현상을 사회배경과 관련시켜 연구하는 학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사회언어학은 언어 현상을 사회 배경과 관련시켜 연구하는 학문이다. 언어사회의 사회문화적인 차이가 언어에 반영된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언어를 다양한 변이형들의 복합체로 보고 언어의 변이와 사회적인 요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목표이다. 언어 분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요인으로는 사회계층, 연령, 성별, 인종, 종교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반촌과 민촌 사이의 언어 차이, 농촌과 어촌 사이의 언어 차이 등이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한 언어 공동체 안의 세대별, 성별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방언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

정의
언어현상을 사회배경과 관련시켜 연구하는 학문.
개설

인간의 언어사용을 사회활동의 하나로, 또는 문화활동의 하나로 보고, 그 때문에 각 언어사회의 사회문화적인 차이가 언어에 반영된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사회 속에서의 여러 가지 언어현상, 즉 언어의 사회적 의미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언어학의 한 분파가 곧 사회언어학이다.

연원 및 변천

사회를 형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매개체가 언어이며, 같은 사회란 같은 언어를 쓰는 사회이기 때문에, 언어가 다르면 사회도 다른 사회라는 사실은 일찍부터 인식되어 왔고, 따라서 언어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심도 일찍부터 싹터 왔다. 그러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사회언어학이라는 이름 밑에서 본격화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의 일인 만큼, 사회언어학의 역사는 매우 짧다.

내용

사회언어학자들은 그 분파에 따라 관심분야가 몇 갈래로 갈리지만, 대체로 언어는 근본적으로 다양한 변이형들의 복합체라는 기본적인 전제를 강력히 앞세우고, 언어의 변이와 사회적인 요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구명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리고 국어의 한 특질인 경어법에 대해서도 사회언어학적인 방법론으로 해석을 꾀하고 관찰하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경어법의 생성 자체가 우리 사회에서의 계층을 반영한 것이지만, 역사적으로 그 체계가 점차 단순화되는 현상이 우리 사회에서의 계층의 단순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사회언어학적인 고찰의 좋은 본보기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언어의 변이, 즉 언어분화는 바로 사회적 배경의 차이의 반영이며 그 결과임을 밝히고자 하여 사회계층, 연령, 성별, 인종, 종교 등의 사회적 요인이 언어분화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한다.

인도와 같은 철저한 계급사회에서 계급의 차이에 따르는 언어의 차이나, 미국 사회에서 하층계급을 이루는 흑인들의 영어와 백인들의 영어의 차이 등 사회계층의 차이에 의해 형성된 사회방언(社會方言)에 대한 연구성과들이 이 분과의 사회언어학자들의 주된 업적이다.

연령이나 성별 · 직업 등에 의한 사회방언의 연구 및 다언어사회(多言語社會)에서의 여러 현상이나 언어의 흥망성쇠 역시 이들의 소관이다.

현황

우리나라에서도 반촌(班村)민촌(民村) 사이의 언어차이, 농촌어촌 사이의 언어차이 등이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언어 자체가 변화를 거듭하면서 한 언어 공동체에 살고 있는 화자들 사이에서도 세대에 따라 여러가지 차이점을 보이기 마련이다. 여기에 더하여 인터넷 등 통신 수단이 발달로 일상 생활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의사소통의 영역이 생겨나고, 여기에서 쓰이던 언어가 일상 생활의 언어로까지 사용됨으로써 세대 간의 언어차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대별 언어차에 대한 연구도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성별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방언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는데, 주로 성별에 따라 특정 문형, 단어, 어미들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것이 인지, 행동 등의 변인과 상호 관련이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변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사회방언에 나타나는 특징인데, 이를테면 군대에서 사용되는 경어법은 기본적으로 ‘계급’이라는 요인의 영향을 받으나, 근무 부서가 무엇인가에 따라 또 다른 특성을 보이는 등, ‘직업’적인 요인에도 영향을 받아 또 다른 하위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나아가 남한과 북한의 언어분화도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관찰해 나가야 할 과제지만, 통일 후 서로 멀어진 두 지역의 표준어를 어떻게 합일(合一)시키는가와 같은 언어정책적인 과제도 바로 사회언어학자들의 과제가 될 것이다. 아울러 해외동포들이 모국어를 어떻게 보존하고 잃어 가는가도 주요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어의) 사회언어학』(박영순, 한국문화사, 2004)
『문화와 의사소통의 사회언어학』(한국사회언어학회, 한국문화사, 2002)
『국어경어법과 사회언어학』(이정복, 월인, 2002)
『사회언어학』(이익섭, 민음사, 1994)
『방언학』(이익섭, 민음사, 1984)
「사회언어학」(황적윤, 『현대언어학』, 한신문화사, 1977)
Principles of Linguistic Change V.2(Labov, W.,Blackwell,2001)
Principles of Linguistic Change V.1(Labov, W.,Blackwell,1994)
An Introduction to Sociolinguistics(Holmes, J.,Longman,1992)
The Sociolinguistics of Language(Fasold, R. W.,Blackwell,1990)
The Sociolinguistics of Society(Fasold, R. W.,Blackwell,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