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가집설의 ()

불교
문헌
조선전기 승려 기화가 당나라 승려 현각의 『선종영가집』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이칭
이칭
선종영가집과주설의(禪宗永嘉集科註說誼)
정의
조선전기 승려 기화가 당나라 승려 현각의 『선종영가집』을 풀이한 주석서. 불교서.
개설

중국 당나라의 선승인 영가 현각(永嘉玄覺, 665∼713)이 저술한 『선종영가집』에 대해 함허 기화가 주석을 붙인 것이다. 현존하는 최고본(最古本)은 1552년(명종 7)에 함경도 구룡산 도성암(道成庵)에서 간행된 것이다. 주로 화엄과 선의 입장에서 주석하고 있다.

편찬/발간 경위

기화의 자서(自序)에 의하면, 문인인 도암(道庵)이 『영가집』을 읽고 각 장마다 게송을 붙여주기를 원하였다고 한다. 기화가 붙인 게송은 서문에 들어 있다.

서지적 사항

2권 1책. 간행시기와 간행지는 알 수 없다. 『한국불교전서』 제7책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

『선종영가집과주설의(禪宗永嘉集科註說誼)』라고도 한다. 『선종영가집』은 선을 닦는 요점과 그 과정을 서술한 것이다. 전부 10장으로 이루어졌는데, 모도지의(慕道志儀)·계교사의(戒憍奢意)·정수삼업(淨修三業)·사마타송(奢摩他頌)·비파사나송(毘婆舍那頌)·우필차송(優畢叉頌)·삼승점차(三乘漸次)·사리불이(理事不二)·권우인서(勸友人書)·발원문(發願文)의 순서이다.

이 『선종영가집』에 대해서 송대의 진수 정원(晋水淨源, 1011∼1088)이 과문(科文)을 짓고 행정(行靖)이 주석을 붙였다. 이를 『선종영가집과주(禪宗永嘉集科註)』라고 한다. 『영가집설의(永嘉集說誼)』는 이 『선종영가집과주』에 대해서 함허 기화가 다시 해석을 붙인 것이다. 기화의 설의는 원래 『영가집』과 따로 전해지다가 세조(世祖)가 신미(信眉)·홍준(弘濬) 등에게 명하여 『영가집』 제본(諸本)의 동이(同異)를 교정하고, 김수온(金守溫)과 함께 그 교정본에 기화의 설의를 편입케 함으로써 『선종영가집과주』와 합본되었다.

구성은 권상에 모도지의에서 비파사나까지를 해석하고, 권하에 우필차송에서 발원문까지를 주석하고 있다. 먼저 『영가집』의 본문을 싣고 그 뒤에 차례로 행정의 주와 기화의 설의를 붙이고 있다.

기화는 주로 화엄과 선의 입장에서 『영가집』을 해석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사리불이(事理不二)를 해석하면서 의상(義湘)의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이라든가 법장(法藏)의 ‘즉본시말 즉말시본(卽本是末 卽末是本)’ 등 화엄적 구조를 동원하여 무명(無明) 그대로가 법성(法性)임을 논증하고 있다. 나아가 선적인 표현도 많이 보이는데, 삼승점차(三乘漸次) 다음에 사리불이(事理不二)가 이어지는 순서를 설명하는 생기(生起) 부분에서 ‘무변찰경자타불격어호단 십세고금시종불리어당념(無邊刹境自他不隔於毫端, 十世古今始終不離於當念)’이라는 대혜 종고(大慧宗杲, 1089∼1163)의 말을 인용하여 설의를 붙이고 있다. 또한 사리불이의 본문은 미오불이(迷悟不二)와 가언전지(假言詮旨)의 내용이 골격을 이루는데 각각에서 선시(禪詩) 1수와 조산 본적(曹山本寂, 840~901) 선사의 법문을 써서 설의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선종영가집』에는 선·천태·화엄의 사상이 골고루 반영되어 있었다. 그러나 『영가집설의』가 찬술되고, 그것이 1463년(세조 8)에 간경도감에서 언해된 후 선종의 학습서로서 널리 유통되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전서』제7책(동국대학교 한국불교전서편찬위원회, 동국대학교 출판부, 1989)
「기화의 심성론」(박해당, 『태동고전연구』13, 1996)
「기화의 『선종영가집과주설의』 연구」(이인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집필자
정영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