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 ()

이개 글씨
이개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집의, 집현전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청보(淸甫), 백고(伯高)
백옥헌(白玉軒)
시호
충간(忠簡)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17년(태종 17)
사망 연도
1456년(세조 2)
본관
한산(韓山, 지금의 충청남도 서천)
주요 관직
집현전부제학
내용 요약

이개는 조선전기 집의, 집현전 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1417년(태종 17)에 태어나 1456년(세조 2)에 사망했다. 이색의 증손으로 사육신의 한 사람이다. 집현전 학사로서 훈민정음 제정에 참여했으며 단종의 스승으로서 세자를 잘 지도해 달라는 문종의 간곡한 부탁을 받기도 했다. 계유정난 후 환관을 공신에 책정하려 하자 극력 반대하다가 사직을 청했으나 불허되었다. 성삼문·박팽년·하위지 등과 함께 단종복위를 모의한 죄로 거열형을 당했다. 1691년(숙종 17)에 관작이 복권되고, 1758년(영조 24)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정의
조선 전기에, 집의, 집현전부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청보(淸甫) · 백고(伯高), 호는 백옥헌(白玉軒). 제6대왕 단종을 위해 사절(死節)한 사육신(死六臣)의 한 사람이다. 이색(李穡)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중추원사 이종선(李種善)이다. 아버지는 이계주(李季疇)이며, 어머니는 진명례(陳明禮)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태어나면서 글을 잘 지어 할아버지의 유풍(遺風)이 있었다. 1436년(세종 18) 친시 문과에 동진사(同進士)로 급제하고, 1441년에 집현전저작랑으로서 당나라 명황(明皇)의 사적을 적은 주1의 편찬과 훈민정음의 제정에도 참여하였다.

1444년 집현전부수찬으로서 의사청(議事廳)에 나가 언문(諺文: 國文)으로 『운회(韻會)』를 번역하는 일에 참여해 세종으로부터 후한 상을 받았다. 1447년 중시 문과에 을과 1등으로 급제하고, 이 해에 『동국정운』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1448년 지대구군사(知大丘郡事) 이보흠(李甫欽)이 조정에 사창(社倉)의 설치를 주장했을 때 백성들에게 부담을 준다는 점을 들어 반대하였다. 1450년(문종 즉위년) 문종이 어린 왕세자를 위해 서연(書筵)을 열어 사(師) · 빈(賓)의 상견례를 행할 때에 좌문학(左文學)의 직책으로서 『소학』을 진강(進講)했는데, 문종으로부터 세자를 잘 지도해달라는 간곡한 부탁을 받았다.

1453년(단종 1) 10월에 수양대군(首陽大君)이 단종을 보좌하던 대신 황보인(皇甫仁) · 김종서(金宗瑞) 등을 살해하고 정권을 쥔 이른바 계유정난을 일으켜 이 거사에 참여한 공신을 책정할 때, 환관 엄자치(嚴自治)와 전균(田畇)이 공로가 있다는 이유로 공신에 기록하고 봉군(封君)까지 하려고 하였다.

집의로서 좌사간인 성삼문(成三問)과 함께 환관의 폐해가 망국패가에 이르게 한 옛날의 예를 들어서 이들에게는 재백(財帛)으로 상만 내리고 공신과 봉군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힘써 아뢰었다. 이 해 12월에는 글을 올려 근일에 시정(時政)의 몇 가지 일로써 여러 번 임금에게 아뢰었으나, 한가지도 윤허를 받지 못하므로 사직하기를 청했으나 허락되지 않았다.

1456년(세조 2) 2월 집현전부제학에 임명되었다. 이 해 6월에 성균관사예 김질(金礩)의 고변으로 성삼문 등 육신(六臣)이 주동이 된 상왕의 복위 계획이 발각되었는데, 박팽년(朴彭年) · 하위지(河緯地) · 유응부(兪應孚) · 유성원(柳誠源)과 함께 국문을 당하였다. 이 때 이개는 작형(灼刑)을 당하면서도 태연했다고 한다.

성삼문 등과 함께 같은 날 거열형(車裂刑)을 당했는데, 수레에 실려 형장으로 갈 때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 “우정(禹鼎: 夏나라 우왕이 9주의 쇠를 거두어 9주를 상징해 만든 아홉 개의 솥)처럼 중하게 여길 때에는 사는 것도 또한 소중하지만 · 홍모(鴻毛: 기러기의 털, 즉 아주 가벼운 물건의 비유)처럼 가벼이 여겨지는 곳에는 죽는 것도 오히려 영광이네 · 새벽녘까지 잠자지 못하다가 중문 밖을 나서니 · 현릉(顯陵: 문종의 능)의 송백이 꿈속에 푸르고나!” 이 때 이개의 매부인 전 집현전부수찬인 허조(許慥)도 단종 복위의 모의에 참여해 자결하였다.

사후에 남효온(南孝溫)이 당시 공론(公論)에 의거해, 단종 복위 사건의 주도 인물인 성삼문 · 박팽년 · 하위지 · 이개 · 유성원 · 유응부 등 6인을 선정, 「육신전(六臣傳)」을 지었다. 이 「육신전」이 세상에 공포된 뒤 육신의 절의를 국가에서도 공인, 1691년(숙종 17)에 사육신의 관작을 추복(追復)시켰다.

이개의 작품으로는 몇 편의 시가 전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방안에 켜져 있는 촛불 누구와 이별을 하였기에 겉으로 눈물 흘리고 속 타는 줄 모르던가 저 촛불 나와 같아 속 타는 줄 모르는구나.”라는 단가(短歌)가 있다.

1758년(영조 24)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노량진의 민절서원(愍節書院), 홍주의 노운서원(魯雲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충간(忠簡)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문종실록(文宗實錄)』
『단종실록(端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추강집(秋江集)』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대동기문(大東奇聞)』
『해동잡록(海東雜錄)』
주석
주1

조선 세종이 당나라 현종의 이야기에 고금(古今)의 시를 덧붙여 엮은 ≪명황계감≫을 성종 때 한글로 풀이한 책. ≪동문선≫에 그 서문만 전한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재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