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간보 ()

목차
관련 정보
대악후보 / 쌍화점
대악후보 / 쌍화점
국악
문헌
조선전기 제4대 세종이 음의 시가를 알 수 있게 창안한 악보. 유량악보.
목차
정의
조선전기 제4대 세종이 음의 시가를 알 수 있게 창안한 악보. 유량악보.
내용

조선 세종이 음의 시가를 알 수 있게 창안한 유량악보(有量樂譜). 동양에서는 가장 오래된 유량악보이다.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칸을 질러놓고 1칸(一井間)을 1박으로 쳐서 음의 시가를 표시하고, 그 정간 속에 음의 고저를 나타내는 율자보(律字譜)·오음약보(五音略譜)·합자보(合字譜)·육보(肉譜) 등을 써넣는데, 그 중 율자보를 넣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세종실록』악보·『금합자보(琴合字譜)』·『양금신보(梁琴新譜)』·『대악후보(大樂後譜)』 등에 사용되었다. 지금도 궁중음악은 정간보에 율자보를 넣어서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의 기보법」(장사훈, 『한국전통음악의 연구』, 보진재, 1975)
「한국의 구기보법」(이혜구, 『한국음악연구』, 국민음악연구회, 195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