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석본풀이 (풀이)

구비문학
작품
당금애기를 주인공으로 하여 전국의 무당굿 혹은 제석굿에서 불리는 무속신화.
이칭
이칭
당금애기, 성인노리푸념, 셍굿, 시준풀이, 시준굿, 제석풀이, 제석굿, 초공본풀이, 당금애기무가, 삼태자풀이
내용 요약

「제석본풀이」는 당금애기를 주인공으로 하여 전국의 무당굿 제석굿에서 불리는 무속신화이다. 주인공의 이름인 당금애기무가로 널리 알려졌다. ‘성인노리푸념’·‘삼태자풀이'·‘셍굿’·‘시준풀이’ · ‘시준굿’·‘제석풀이’·‘제석굿’·‘초공본풀이’ 등 여러 이칭이 있다. 공통 내용은 같지만, 지역에 따라 세부적인 차이를 보인다. 창세무가·신모신화·여성 수난 이야기 등 다양한 작품과 연계하여 해석할 수 있다.

정의
당금애기를 주인공으로 하여 전국의 무당굿 혹은 제석굿에서 불리는 무속신화.
개설

전국의 무당굿 · 제석굿[^1] 또는 주3에서 부르는 무속신화이다. 주인공이 당금애기여서 ‘당금애기무가’로 널리 알려졌다. ‘성인노리푸념’(평안북도 강계), ‘삼태자(三胎子)풀이’(평안남도 평양), ‘셍굿’(함경남도 함흥), ‘제석본풀이’ 또는 ‘당금아기’(경기), ‘시준풀이’ · ‘시준굿’ 또는 ‘당고마기’(동해안), ‘제석풀이’(충청북도), ‘제석굿’(전라남도), ‘초공본풀이’(제주도) 등 여러 가지 호칭이 있다. 2022년 현재 80여 편의 주4이 조사 · 채록(採錄)되었다.

줄거리

「제석본풀이」의 서사 단락(段落)은 무가권에 따라 상당히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데 전국적으로 전승(傳承)되고 있는 이본의 서사 단락을 모두 보면 다음과 같다.

  1. 등장하는 스님의 내력(來歷) 등 다른 화소(話素)가 앞부분에 설명된다.

  2. 당금애기를 낳기 위해 치성(致誠)을 드리고 정성(精誠)을 다한다.

  3. 스님 사위 본다는 예언을 듣는다.

  4. 당금애기만을 집에 두고 모든 가족이 집을 떠난다.

  5. 당금애기 부모는 당금애기를 가두고 외인(外人)과의 접촉을 금한다.

  6. 당금애기의 미모가 널리 알려진다.

  7. 스님은 당금애기 집에 오는 도중에 내기한다.

  8. 집에 도착한 스님은 도술(道術)로 잠긴 문을 연다.

  9. 스님이 시주(施主)를 요청하고 당금애기는 시주를 준다.

  10. 당금애기의 잉태(孕胎)를 암시하는 행동이 있다.

  11. 스님은 재워 주기를 요청하고 당금애기와 동침(同寢)한다.

  12. 동침 중에 잉태를 암시하는 꿈을 꾼다.

  13. 스님은 아들 낳을 것을 예언하고 찾아오는 법을 알려준다.

  14. 당금애기가 잉태한다.

  15. 당금애기의 잉태 사실이 가족에게 알려진다.

  16. 당금애기는 벌을 받으나 겨우 벌을 면한다.

  17. 당금애기는 추방당하고 스님을 찾아간다.

  18. 당금애기는 감금당하고 아들을 낳는다.

  19. 당금애기와 아들들은 집으로 돌아와 성장한다.

  20. 당금애기의 아들들이 놀림을 당하고 죽을 위기를 넘어서기도 한다.

  21. 당금애기의 아들들이 아버지 소재(所在)를 알아내려고 한다.

  22. 당금애기의 아들들이 아버지를 찾아간다.

  23. 스님은 자신을 찾아온 아들들이 혈육(血肉)임을 확인하는 시험을 한다.

  24. 스님을 만난 아들들 사이에 과거 응시 등 다양한 사건이 벌어진다.

  25. 스님을 만난 당금애기는 아들들을 낳는다.

  26. 아들임을 인정하고 아들들 이름을 짓는다.

  27. 아들과 당금애기를 만난 스님은 환속(還俗)한다.

  28. 아들과 당금애기에게 주20을 부여한다.

이들 중 전국적으로 공통되는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1) 당금애기 부모는 당금애기를 가두고 외인과의 접촉을 금한다.

(2) 스님이 시주를 요청하고 당금애기는 시주를 준다.

(3) 당금애기의 잉태를 암시하는 행동이 있다. 또는 스님은 재워 주기를 요청하고 당금애기와 동침한다.

(4) 스님은 아들 낳을 것을 예언하고 찾아오는 법을 알려 준다.

(5) 당금애기가 잉태한다.

(6) 당금애기의 잉태 사실이 가족에게 알려진다.

(7) 당금애기는 벌을 받으나 겨우 면한다.

(8) 당금애기는 추방당하고 스님을 찾아간다. 또는 당금애기는 감금당하고 아들을 낳는다.

(9) 아들과 당금애기에게 신직을 부여한다.

이러한 기본 줄거리는 모든 지역의 이본에 공통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 전개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본의 차이를 바탕으로 하면 「제석본풀이」는 다음과 같은 전승 지역을 보인다.

무가권1 - 북한 지역 무가권

무가권2 - 동해안 영서 지역 무가권

무가권3 - 서울 경기 충청 지역 무가권

무가권4 - 전라도 지역 무가권

무가권5 - 제주도 무가권

지역별 양상

북한 지역의 「제석본풀이」는 초반부에 다양한 삽화(揷話)가 들어가 있다. 특히 창세(創世) 무가에 보이는 하늘과 땅이 갈라지고 석가(釋迦)와 미륵(彌勒)이 출현하여 인간 세상 차지 경쟁을 보이고, 승리한 석가가 당금애기를 찾아가 혼인하는 과정이 있다. 이를 통해 「제석본풀이」가 단순한 당금애기의 일대기(一代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천지개벽(天地開闢)과 인세 차지 경쟁 등 인간 세상의 기원과 관련이 있는 무가임이 드러난다.

동해안 영서 지역에는 주인공이 시준애기로 나타나고 당금애기와 스님이 하룻밤을 같이 보낼 때 사주책을 보아서 당금애기의 배필(配匹)이 스님임을 확인하거나 당금애기가 태어나기 전에 당금애기의 배필로 스님이 정해져 있다는 내용이 있다.

중서부 지역에서는 스님과 당금애기의 동침 장면 대신 잉태를 암시하는 작은 행동, 두 사람의 옷깃이 스친다는 내용, 당금애기를 만난 스님이 환속하는 내용 등이 있다. 그리고 당금애기가 신직을 부여받는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아들들만 신직을 부여받는다.

전라도 지역은 무당에 따라 단락의 변화가 가장 크고 내용이 빈약하다. 당금애기와 아들들이 신직을 부여받는 내용보다는 환속한 스님이 살림을 준비하는 장면의 비중이 크다.

제주도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등장인물도 차이가 있어 제주도 지역의 여주인공은 자지명왕아기씨이고 남자 주인공은 황금산 주자 선생이다. 육지와 같은 사건이 전개되는데 후반부에 가서 아이들이 아버지를 만난 단락부터 차이가 발생한다. 상당히 복잡한 단락 전개를 보이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과거에 응시한다. ② 상경(上京) 도중 배나무에 올라갔다 갇히나 도움을 받는다. ③ 과거에 급제하나 중의 자식임이 탄로나 취소당한다. ④ 화가 난 아들들은 연추문(延秋門)을 부순다. ⑤ 아들들 죄로 감옥에 갇힌 어머니를 구한다.

의미와 기능

「제석본풀이」는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무속신화이다. 전국적으로 전승되는 무속신화의 주인공으로는 바리공주와 당금애기가 있다. 바리공주는 망자(亡者)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무조신(巫祖神)의 일대기이고 당금애기는 삼신(三神)의 유래와 자손의 재수(財數)와 복(福)을 관장(管掌)하는 삼불 주32의 일대기이다. 삶과 죽음이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의미이다. 특히 「제석본풀이」는 창세 무가와 관련이 있으며 「장자못 설화」와도 상통점이 있다. 이러한 면모를 볼 때 「제석본풀이」는 한국 구비(口碑) 서사시(敍事詩)의 흐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러 「제석본풀이」는 여성 수난 이야기의 흐름을 보여 준다. 아기를 잉태한 죄로 죽을 위기에 처하고 여러 고비를 넘어서서 신직을 획득하는 이야기로 새로운 생명의 탄생이 그만큼 어렵다는 의미를 보여 준다.

또한 신모신화의 흐름도 나타난다. 단군 신화(檀君 神話)웅녀(熊女), 고구려 건국신화(建國 神話)주36 부인과 「제석본풀이」의 주인공 당금애기의 행적은 유사하다. 신적인 능력을 갖춘 남성 주인공과 결연(結緣)하고 자식을 얻게 되고 그 자식이 과업(課業)을 성취하는 점에서 「제석본풀이」는 한국 신모신화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제석본풀이」는 다층적(多層的)인 의미 구조로 되어 있다. 남자 주인공의 출생담(出生談)을 비롯하여, 남자 주인공과 당금애기가 인연을 맺는 이야기, 그리고 그 결과로 태어난 아이들의 시련과 극복까지 두루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3대기적 구성은 고소설(古小說)의 3대기적 구성과 맥이 닿아 있다. 고소설의 주인공은 그 부모와 훗날 낳게 된 자식에 대한 이야기까지 포함한다. 「제석본풀이」는 그런 점에서 서사문학(敍事文學)의 주요한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원전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문학사상사, 1980)
홍태한, 『당금애기 무가 전집1,2』(민속원, 1999)

단행본

홍태한,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민속원, 2001)

논문

신연우, 「<제석본풀이> 서사구조의 역사성과 문학성」(『고전문학연구』 36, 한국고전문학회, 2009)
심상교, 「동해안별신굿 무가의 대중적 요소에 대한 연구 - 바리공주와 당금애기를 중심으로」(『어문논집』 73, 민족어문학회, 2015)
정진희, 「풍요 여신은 ‘생산'하는가?」(『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31,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15)
주석
주1

무당의 열두 거리 굿 가운데 하나. 제석신을 받들기 위하여 하는 굿으로 불교적 색채가 강하다. 우리말샘

주2

무당이 주관하여 벌이는 굿. 우리말샘

주3

무당이 제석굿을 할 때 부르는 노래. 우리말샘

주4

문학 작품 따위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같으면서도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책. 우리말샘

주5

필요한 자료가 찾아지고 모아져서 적히거나 녹음되다. 우리말샘

주6

긴 글을 내용에 따라 나눌 때, 하나하나의 짧은 이야기 토막. 우리말샘

주7

문화, 풍속, 제도 따위가 이어받아져 계승되다. 또는 그것이 물려받아져 잇게 되다. 우리말샘

주8

지금까지 지내 온 경로나 경력. 우리말샘

주9

소설 따위에서, 이야기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우리말샘

주10

신이나 부처에게 지성으로 빎. 또는 그런 일. 우리말샘

주11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 우리말샘

주12

한집안 식구 밖의 사람. 우리말샘

주13

도를 닦아 여러 가지 조화를 부리는 요술이나 술법. 우리말샘

주14

자비심으로 조건 없이 절이나 승려에게 물건을 베풀어 주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우리말샘

주15

아이나 새끼를 뱀. 우리말샘

주16

남녀가 잠자리를 같이하다. 우리말샘

주17

어떤 곳에 있음. 또는 있는 곳. 우리말샘

주18

부모, 자식, 형제 따위의 한 혈통으로 맺어진 육친. 우리말샘

주19

승려가 다시 속인이 됨. 또는 그런 일. 우리말샘

주20

교역(敎役)의 직분. 우리말샘

주21

어떤 이야기나 사건의 줄거리에 끼인 짤막한 토막 이야기. 우리말샘

주22

불교의 개조.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 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우리말샘

주23

내세에 성불하여 사바세계에 나타나서 중생을 제도하리라는 보살. 인도 파라나국의 브라만 집안에서 태어나 석가모니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부처가 될 수기(受記)를 받은 후 도솔천에 올라갔다. 우리말샘

주24

어느 한 사람의 일생에 관한 내용을 적은 기록. 우리말샘

주25

원래 하나의 혼돈체였던 하늘과 땅이 서로 나뉘면서 이 세상이 시작되었다는 중국 고대의 사상에서 나온 말로, 천지가 처음으로 열림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6

부부로서의 짝. 우리말샘

주27

저고리나 두루마기의 목에 둘러대어 앞에서 여밀 수 있도록 된 부분. 위의 가장자리는 동정으로 싼다. 우리말샘

주28

지방에서 서울로 감. 우리말샘

주29

처음으로 세계를 만듦. 또는 그때. 우리말샘

주30

생명이 끊어진 사람. 우리말샘

주31

일을 맡아서 주관하다. 우리말샘

주32

무당이 모시는 삼위(三位)의 불신(佛神). 무당의 신당에 무신도로 그려져 있거나 무당이 굿할 때 쓰는 부채에 그려진 세 부처의 그림이다. 우리말샘

주33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오래도록 전해 내려온 말이라는 뜻으로, 예전부터 말로 전하여 내려온 것을 이르는 말. 주로 서민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온 것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34

역사적 사실이나 신화, 전설, 영웅의 사적 따위를 서사적 형태로 쓴 시. 서정시, 극시와 함께 시의 3대 부문 가운데 하나로, 서양의 <일리아드>ㆍ<오디세이>, 우리나라 이규보의 <동명왕편>, 김동환의 <국경의 밤#GT#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35

단군 신화에 나오는 단군의 어머니. 단군 신화에 따르면 원래는 곰이었으나 동굴 속에서 햇빛을 보지 않고 쑥과 마늘만 먹는 시련을 견디어 여자로 환생한 후, 환웅과 혼인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36

고구려 시조 동명 성왕의 어머니(?~?). 하백(河伯)의 딸로, 동부여 왕 금와의 궁정에서 갇혀 있다가 큰 알을 낳았는데 이 알에서 주몽이 태어났다는 전설이 전한다. 우리말샘

주37

인연을 맺다. 우리말샘

주38

꼭 하여야 할 일이나 임무. 우리말샘

주39

여러 층의. 또는 그런 것. 우리말샘

주40

사람의 출생과 관련된 전설이나 민담 따위의 이야기. 우리말샘

주41

문자 언어로 기록되어 전승되는 문학.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