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37호선 ( 37)

교통
지명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에서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거창~파주선, 거창파주선, 37번 국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에서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거창~파주선이라고도 한다.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을 기점으로 전북특별자치도(무주) 및 충청남북도(금산, 옥천, 보은, 청원, 괴산, 음성) 내륙산간 지역을 거쳐 서울특별시 외곽의 경기도 남부, 동부, 북부 지역(여주, 양평, 가평, 포천, 연천)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 파주시 문산읍까지 이어지는 도로이다.

형성 및 변천

1984∼1989년 청평∼신팔 구간을 시작으로 1995∼1997년 하당교 구간이 완공되었다.

현황

총 연장 399.2㎞로 포장도로 100%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구간 중 2차로는 284.8㎞, 4차로는 114.5㎞를 차지한다. 한반도 남부 및 중부지역에서는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와 중부내륙고속도로(고속국도 제45호선) 사이의 내륙 산간지역을 관통하는 전형적인 계곡산악형 드라이브 코스이다. 경기도 여주~양평 구간은 잠시 남한강을 따라 평지로 진행하지만, 그 이후에는 다시 수도권 동부와 북부 지역의 산악 및 계곡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로 폭이 좁고 기울기가 심한 편이서서 중장거리 간선 통행보다는 지역 중심지를 단거리로 연결하거나 고속도로를 비롯한 간선 도로망에 접속하는 용도로 많이 이용된다. 주변에는 덕유산국립공원, 속리산국립공원, 무주리조트, 한화리조트(양평), 중미산․유명산․운악산자연휴양림, 청평호, 한탄강유원지 등의 관광․위락 명소와 세종대왕릉(영릉), 전곡리선사유적지 등의 역사 유적이 풍부해 주말과 휴일에는 행락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경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1호선),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 중부내륙고속도로(고속국도 제45호선), 88올림픽고속도로(고속국도 제12호선), 당진영덕고속도로(고속국도 제30호선),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 서울양양고속도로(고속국도 제60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1호선, 제34호선, 제6호선, 제13호선, 제17호선, 제19호선, 제21호선, 제2426호선, 제30호선, 제34호선, 제36호선, 제38호선, 제42~47호선, 제75호선, 제87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