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릉 ()

고려시대사
유적
북한 개성특별시 개풍군 고령리에 있는 고려 후기 제31대 공민왕의 제6비인 순정왕후 한씨의 능.
유적/고인돌·고분·능묘
양식
건립 시기
1376년(우왕 2)
관련 국가
고려
관련 인물
순정왕후
소재지
개성특별시 개풍군(추정)
내용 요약

의릉(懿陵)은 북한 개성특별시 개풍군 고령리에 있는 고려 후기 제31대 공민왕의 제6비인 순정왕후 한씨의 능이다. 공민왕의 사후 1374년 후궁 한씨를 우왕의 모후로 추존하고 순정왕후라는 시호를 추증하였으며, 우왕이 즉위한 지 2년 뒤인 1376년 공민왕 현릉 근처인 의릉에 천장하였다. 1389년 우왕의 신우를 폐하면서 의릉도 철폐되었다.

정의
북한 개성특별시 개풍군 고령리에 있는 고려 후기 제31대 공민왕의 제6비인 순정왕후 한씨의 능.
건립경위

순정왕후(順靜王后)는 고려 제31대 공민왕의 제6비이자 우왕의 법적 모후로서 추존왕후이다. 1357년(공민왕 6) 공민왕의 후궁으로 간택되었고, 1371년 왕우(王禑)의 법적인 모후로 지정되었다. 1374년(공민왕 23) 9월 정축일에 왕우를 한씨의 소생으로 일컬어 그녀의 증조할아버지, 할아버지, 아버지와 외할아버지에게 주1주2하였다.

1374년(공민왕 23) 11월 기사일에 순정왕후라고 추증하였고, 1376년(우왕 2) 윤9월 무신일에 원래 화장해서 봉은사(奉恩寺) 솔숲에 묻어 두었던 그녀의 뼛가루를 담은 주3를 파서 고려 태조현릉(顯陵) 근처로 이장하였다. 개성특별시 서쪽 봉명산 기슭의 의릉(懿陵)에 장사 지냈다.

변천

순정왕후가 언제 죽었는지 알 수 없으나 친척인 한략(韓略)에 의하면, 한씨가 사망하였을 당시 화장하여 개성특별시 봉은사 솔숲에 묻어 두었다고 한다. 1374년(공민왕 23) 9월 공민왕의 사후 한씨는 우왕의 생모로서 순정왕후라는 시호를 추증하였다. 우왕이 즉위한 뒤 1376년(우왕 2) 윤9월 무신일에 태조의 현릉 근처로 이장하여 의릉에 안장하였다. 1376년 11월 기해일에 공민왕의 신주를 주4인 혜명전에 모셨는데, 이때 한씨의 신주도 함께 모셨다.

의릉은 기록에 의해 태조의 현릉 서쪽에 이장하였기 때문에 현재 개성특별시 개풍군 중서면 고령리에 자리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북한의 발굴 조사 등에 의하면 의릉의 주5 여부는 확인되지 않는다. 위화도회군으로 이성계가 정권을 잡고 우왕과 그 아들인 창왕이 왕씨가 아니고 신돈(辛旽)의 자식이라 하여 쫓아내고, 공양왕을 세우면서 1389년(공양왕 1) 12월 임인일에 의릉도 철폐하였다.

의의 및 평가

고려에서는 왕후나 태후에게 휘호와 함께 능호를 붙였다. 원나라 간섭기임에도 불구하고 공민왕의 비에게 순정왕후라는 휘호와 함께 의릉이라는 능호를 붙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동국통감(東國通鑑)』

단행본

장경희, 『고려왕릉(증보판)』(예맥, 2013)
장경희, 『고려왕릉』(예맥, 2008)
『조선향토대백과』(조선과학백과사전출판사 · 한국평화문제연구소, 2005)

논문

권두규, 「고려시대 능호 기재 양식과 수여 기준」(『한국중세고고학』 창간호, 2017)
윤기엽, 「고려 혼전의 설치와 기능」(『한국사상사학』 45, 2013)
허흥식, 「고려의 왕릉과 사원과의 관계」(『고려시대연구』 Ⅰ, 2000)

인터넷 자료

이북오도청(https://ibuk5do.go.kr/)
주석
주1

관직(官職)과 작위(爵位)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2

종이품 이상 벼슬아치의 죽은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에게 벼슬을 주던 일.    우리말샘

주3

화장(火葬)을 한 뒤 뼈를 추려 담던 그릇.    우리말샘

주4

임금이나 왕비의 국장(國葬) 뒤 삼 년 동안 신위(神位)를 모시던 전각.    우리말샘

주5

후세에 남아 보존됨. 또는 후세에 남기어 보존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