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 1158~1210)은 『 육조단경』, 『신화엄경론』, 『대혜어록』을 통해 큰 깨달음을 얻고, 불교 교학과 수행이 둘이 아닌 ‘선교융회(禪敎融會)’의 정혜결사(定慧結社)를 통해 실천하였다. 이는 원효의 화쟁사상(和諍思想)과 더불어 우리나라 불교의 사상적 전통을 확고하게 세우는 바탕이 되었다.
오침안정(五針眼訂)의 선장(線裝)이며 근래에 새로 개장⋅보수하여 제책(製冊)된 1권 1책의 목판본(木板本)이다. 표지의 제첨제와 권수제(卷首題)는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法集別行錄節要幷入私記)'이다.
판심제(版心題)는 약서명(略書名)인 ‘사기(私記)’이며, 판식(版式)은 사주단변(四周單邊)으로 반곽(半郭)의 크기는 세로 18.6㎝, 가로 13.5㎝이다. 글자 사이에 계선이 없는 무계(無界)의 형식에 글자는 10행(行) 21자(字)로 배열되어 있다.
판심(版心)은 상하백구(上下白口)에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이다. 책의 상태는 제1장부터 제10장의 경우 본문 부분이 부분적 손상 등 종이의 열화(劣化)로 배접하여 보수되어 있다. 책말에 발문(跋文) “성화이십이년병년...대걸(成化二十二年丙年(1486)...大桀)”과 간행질 및 시주자가 확인된다.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는 지눌의 불교 이론과 실천의 결정체로 입적 1년 전인 1209년에 찬술되었다. 이 불서는 조선시대 선종의 강학 과목의 하나로 ‘절요(節要)’라고도 한다.
선 사상을 익히기 위한 필독서로 인지되는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의 현존 고판본은 영광 불갑사와 장흥 보림사 도서인 1486년 전라도 광주 무등산 규봉암(圭峯菴) 개판본을 비롯하여 동국대학교박물관에 보관된 1747년 함경도 길주 성불산 길상암(吉祥庵) 개판본 등 30여 종이 확인된다.
하동 법성선원 도서는 열화로 인해 간기가 확인되지는 않으나, 대걸(大桀)의 발문을 통해 1486년 전라도 광주 무등산의 규봉암본 계통임이 확인된다. 또한, 대시주(大施主) 김효근(金孝斤) 양주(兩主)를 비롯한 속인 시주자 다수와 작판(作板) 경인(冏仁), 각수(刻手) 신연(信衍), 천심(天心), 통암(通庵)과 공양주(供養主) 덕춘(德春) 등 2명, 인권(引權) 비구 성호(性浩)와 대화주(大化主) 비구 처안(處安)이 판각되어 있다.
이들 인명을 통해 화주 처안에 의해 1570년 황해도 해주 신광사에서 개판된 판본임이 증명된다. 현존하는 1570년 신광사본은 국립중앙도서관에만 보관되어 있다.
『법집별행록』은 종밀이 그의 법조(法祖) 하택 신회(荷澤 神會)가 주창한 공적영지지심(空寂靈知之心)을 밝히고 선교일치를 천명하기 위하여 펴낸 책으로, 현존하지 않는다. 이를 고려의 지눌이 번잡한 것을 제거하고 요점만을 간추려 편집한 후, 뜻을 풀고 주석을 붙여 펴낸 것이다.
경전과 어록 등을 전거로 활용하여 당시의 수행이 정(定)과 혜(慧)를 말로만 하며 교학을 배우지 않고 선에만 깊이 의지하고 방황하는 것을 바로잡고자 찬술한 것이다. 지눌은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를 통해 선 수행을 ‘관심(觀心)에서 간화(看話)’의 순서로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2015년 10월 29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된 하동 법성선원 도서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는 임진왜란 이전에 간행된 자료이나 열화(劣化)로 인하여 개장 보수되어 있다. 대걸(大桀)의 발문을 통해 1486년 전라도 광주 무등산의 규봉암본 계통임이 확인된다.
책말 간행질에 의해 개판년도를 1570년 황해도 해주 신광사본으로 확정할 수 있고, 신광사본은 현재 국립중앙도서관만 보관하고 있기에 지역 전적 문화유산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