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독정요 ()

간독정요 중 권수면
간독정요 중 권수면
한문학
문헌
한문체 편지 쓰는 요령과 예문을 수록한 지침서. 교재.
정의
한문체 편지 쓰는 요령과 예문을 수록한 지침서. 교재.
개설

1책(67장). 목판본. 권두에 목록이 있고 이어서 본조국기(本朝國忌)가 있어 역대 왕과 왕후들의 기일(忌日)·탄년(誕年), 즉위 및 전위(傳位) 연도, 승하연월일, 능의 소재지 등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내용

본문은 춘하추동 사계절에 따라 각 계절·월·일의 이칭을 적고, 그 밑에 시구(詩句)·괘상(卦象)·율려(律呂)·월건(月建)·전차(躔次)와 계절별 편지 쓰는 격식을 평월과 윤월로 나누어 서두(書頭)·문투(問套)·답투(答套) 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해놓고 있다. 그밖에 계절과 관계 없이 사용되는 여러 편지투식을 조목별로 설명해놓았다.

이 책은 다종다양한 편지격식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유별난 통신수단이 없었던 조선시대의 식자층의 요구에 합당한 구성이라 하겠다. 체계적으로 편집되어 있고 제반 서식문자(書式文字)들이 거의 빠짐없이 제시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한문학에서 수용할 수 있는 서간문의 성격은 물론 이같은 격식에 구속된 내용이 아닐 것이나, 당시 문자생활의 단면을 파악하고 풍속과 예법의 일부분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집필자
이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