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집성 ()

목차
관련 정보
동문집성
동문집성
한문학
문헌
조선후기 문신 송백옥이 조선조 고문가(古文家)들의 명문을 골라 엮은 고문선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송백옥이 조선조 고문가(古文家)들의 명문을 골라 엮은 고문선집.
서지적 사항

36권 18책(본집 24권 12책, 속집 12권 6책). 필사본. 1866년(고종 3)에 편집이 완료된 듯하다. 1872년에 필사가 이루어진 것 같다.

내용

≪동문집성≫은 송백옥이 전체 편집에 참여하였으므로 편자로 부른다. 그 밖에 본집은 이유길(李裕吉), 속집은 심노일(沈魯日, 혹은 宜平)·이건창(李建昌)·이계상(李啓相) 등이 선문(選文)·편집·교정을 도왔다.

≪동문집성≫ 편집의도는 조선조 고문가(古文家)들을 한곳에 모아 작가들의 특징을 드러내고, 아울러 중국의 글이 아닌 조선의 글에 담긴 우수성을 발양시켜 보려고 하는 것이다.

≪동문집성≫의 선문의 기준은 예술성과 내용의 도덕성에 두고 있다. 이 책은 수록된 작가의 시대에 따라 각기 엮었다. 본집은 고려 말에서 조선 영조 때까지 활동한 12명의 고문가를 실었다. 속집은 정조대에서 헌종 때까지의 6명을 선택하여 그들의 대표작을 싣고 있다.

≪동문집성≫의 편집체재는 각 작가에 대하여 상·하 2권 1책으로 하여, 권두에는 서문에 해당하는 인(引)을 붙였다. 이어서 수록작품의 목록을 넣었다. 이 책의 총서(總敍)는 편자가 1866년에 쓴 것으로 1책 권두에 실려 있다. ≪동문집성≫ 각 책의 수록내용은 다음과 같다.

1책은 <목은이선생집문초 牧隱李先生集文鈔>로 이색(李穡)의 작품 30편, 2책은 <점필김선생집문초 佔畢金先生集文鈔>로 김종직(金宗直)의 작품 24편, 3책은 <간이최선생집문초 簡易崔先生集文鈔>로 최립(崔岦)의 작품 35편, 4책은 <월사이선생집문초 月沙李先生集文鈔>로 이정구(李廷龜)의 작품 20편이 수록되었다.

≪동문집성≫ 5책은 <상촌신선생집문초 象村申先生集文鈔>로 신흠(申欽)의 글 37편, 6책은 <택당이선생집문초 澤堂李先生集文鈔>로 이식(李植)의 글 33편, 7책은 <계곡장선생집문초 谿谷張先生集文鈔>로 장유(張維)의 글 28편, 8책은 <미수허정승기언문초 眉叟許政丞記言文鈔>로 허목(許穆)의 글 42편, 9책은 <약천남선생집문초 藥泉南先生集文鈔>로 남구만(南九萬)의 글 33편이 수록되었다.

≪동문집성≫ 10책은 <식암김선생집문초 息庵金先生集文鈔>로 김석주(金錫胄)의 글 33편, 11책은 <농암김선생집문초 農巖金先生集文鈔>로 인(引) 다음에 김창흡(金昌翕)이 쓴 <농암김선생묘표략 農巖金先生墓表略>이 있고, 이어서 김창협(金昌協)의 글 40편, 12책은 <동계조선생집문초 東谿趙先生集文鈔>로 역시 인 뒤에 조현명(趙顯命)이 쓴 <동계조선생본전 東谿趙先生本傳>이 있고, 조구명(趙龜命)의 글 4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속집은 ≪동문집속 東文集續≫이다. 제 1책의 권두에는 1866년에 편자가 쓴 총서와 1872년에 심의평이 쓴 동문집속 육가선서(東文集續六家選序)가 실려 있다.

1책은 <강한황판서집문초 江漢黃判書集文鈔>로 황경원(黃景源)의 글 28편, 2책은 <이계홍선생집문초 耳溪洪先生集文鈔>로 홍양호(洪良浩)의 글 36편, 3책은 <연암박선생집문초 燕巖朴先生集文鈔>로 박지원(朴趾源)의 글 36편이 실려 있다.

≪동문집속 東文集續≫ 4책은 <대산김거사집문초 臺山金居士集文鈔>로 김매순(金邁淳)의 글 35편과 권말에 그의 재종제(再從弟) 김가순(金可淳)의 작품 1편이 <선연재집문초 善淵齋集文鈔>라 하여 실려 있다.

5책은 <연천홍선생집문초 淵泉洪先生集文鈔>로 홍석주(洪奭周)의 글 35편, 6책은 <항해홍선생집문초 沆瀣洪先生集文鈔>로 홍길주(洪吉周)의 글 37편이 각각 실려 있다.

≪동문집성≫의 특징은 내용 상단이나 작품 말미에 ‘소려왈(小黎曰)’이라는 평어가 기재되어 있는 점이다. 전작가에 대하여 평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편자의 평안(評眼)을 엿보는 데에 도움을 준다. 한국비평문학사에서 이 책이 가지는 의의도 적지않을 듯하다.

고문선집(古文選集)이 ≪동문집성≫보다 앞서 김석주에 의하여 시도된 바 있다. 그러나 그가 만든 ≪고문백선 古文白選≫은 어디까지나 중국의 글에서 뽑았을 뿐이다. 그리고 역대로 ‘동문(東文)’을 선집한 형태의 저작은 고려의 최해(崔瀣)로부터 조선의 서거정(徐居正)에 이르기까지 손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순수한 산문에 한정된 것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동문’ 중에서 순수한 고문을 선집한 최초의 저작이자 그 규모나 내용선정 면에서도 상당한 가치를 지닌 것으로 생각된다.

구한 말에 김택영(金澤榮)은 ‘여한구가문(麗韓九家文)’을 초(鈔)하였다. 그리고 이를 저본으로 왕성순(王性淳)에 의한 ≪여한십가문초 麗韓十家文鈔≫가 저작되었다. 그러나 ≪동문집성≫의 저작시기와 규모에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이다. 장서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