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진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변려체에 재능을 보였으며, 폐비된 인현왕후에게 예를 표하고, 과거에서의 부정을 비판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남인에게 미움을 사 유배된 학자.
이칭
진삼(晋三)
우금당(友琴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59년(효종 10)
사망 연도
1703년(숙종 29)
본관
의성(義城)
정의
조선 후기에, 변려체에 재능을 보였으며, 폐비된 인현왕후에게 예를 표하고, 과거에서의 부정을 비판하는 상소를 올렸다가 남인에게 미움을 사 유배된 학자.
개설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진삼(晉三), 호는 우금당(友琴堂). 할아버지는 지평 김지남(金地南)이고, 아버지는 통덕랑 김팔주(金八柱)이며, 어머니는 평강채씨(平康蔡氏)로 현감 채시흠(蔡時欽)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문장에 능숙하였으며, 특히 변려체(騈儷體)에 재능이 뛰어났다. 1692년(숙종 18) 상경하여 폐비되어 있던 인현왕후(仁顯王后)에게 예를 표하고, 과거에서의 부정을 비롯한 폐정들을 비판하는 소를 올렸다가, 정권을 담당하고 있던 남인들에 의하여 무산으로 유배당하였다.

1694년 갑술환국으로 남인이 몰락하고 서인이 집권하면서 귀양에서 풀려났으나, 그 뒤로 교유를 끊고 거문고와 책을 벗하며 살았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이재집(頤齋集)』
집필자
이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