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재집 ()

목차
관련 정보
경재집
경재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이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이해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금속활자본. 1916년 후학 권보상(權輔相)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서는 없고 권말에 권보상의 발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31수, 부(賦) 1편, 찬(贊) 4편, 명 5편, 전(傳) 1편, 상량문 1편, 서(序) 1편, 기 4편, 묘지명 3편, 제문 5편, 송(頌) 1편, 발 1편, 서(書) 11편, 권2에 어록 1편, 소학강의 1편, 강의추록 1편, 수의잡차(隨意雜箚) 1편, 삭과시말(削科始末) 1편, 권3은 부록으로 만장(輓章) 22수, 애사 2편, 제문 3편, 상언초(上言草) 1편, 가장(家狀)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書)에는 경전 훈고(訓詁)에 대한 내용이 많다. 잡저의 「강문소학강의(江門小學講義)」에서는 특히 오륜에 대하여 조목조목 풀이하였다. 「수의잡차」는 어려서부터 십 수 년간 보고 들은 바를 기록한 견문록으로, 자신의 공부하던 과정에 대한 기록, 평안도·전라도의 유람기가 수록되었다.

「본조인물기(本朝人物記)」에서는 조선시대의 인물을 논하여 조광조(趙光祖)·이황(李滉)·이이(李珥)·김장생(金長生)·송시열(宋時烈)·김상헌(金尙憲)·이항복(李恒福)·이순신(李舜臣)·김덕령(金德齡)·정충신(鄭忠臣) 등을 제1류로 구분하였다. 유현으로는 조광조·이황·이이·김장생을, 문장으로는 이색(李穡)·김종직(金宗直)·최립(崔岦)·장유(張維)·이식(李植)·송시열·이정구(李廷龜)·신흠(申欽) 등을 수록하였다.

또한, 당쟁의 유해함, 군역의 폐단, 과거제도의 모순성 등을 통박하였으며, 그밖에도 당시의 사회적 정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