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천집 ()

당천집
당천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이한룡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1년에 간행한 시문집.
정의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이한룡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1년에 간행한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31년에 간행되었다. 권두에 저자의 자서와 권말에 이용희(李龍禧)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8권 4책. 목활자본. 국립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내용

권1에 시 155수, 만사 94수, 고시(古詩) 18수, 권2에 서(書) 4편, 권3에 서(序) 32편, 권4에 기 29편, 제(題) 10편, 발 5편, 권5에 찬 2편, 제문 2편, 행장 2편, 송(頌) 1편, 전(傳) 10편, 사실(事實) 1편, 묘표 1편, 묘갈 8편, 비명 1편, 상량문 4편, 권6에 논(論) 36편, 권7에 설 26편, 서(敍) 9편, 권8에 해(解) 3편, 변(辨) 4편, 책(策) 2편, 표 1편, 잡문 7편, 의(議) 1편, 부록으로 행장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자연을 대상으로 읊은 시, 학문에 관한 감상을 나타낸 시, 그리고 기미년 독립운동을 전후한 항일운동의 처절함을 묘사한 시 등이 있다. 논 가운데 「전폐론(錢幣論)」은 화폐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설로서, 당시 경제사 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방관차전론(房琯車戰論)」은 당나라의 방관이 조작한 전차에 관한 연구자료 및 역사·정치·형법 등에 관한 논설이다.

설 가운데 「천관서설(天官書說)」은 천문에 관한 논설이고, 「입법설(立法說)」은 요·순(堯舜)시대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의 교화(敎化)를 골자로 한 법제를 논술하였다. 「형법설(刑法說)」은 인덕과 신의를 주축으로 한 중국 역대의 형법에 관한 논술이고, 「고자성인연정이작악설(古者聖人沿情以作樂說)」은 중국 요순의 풍류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한 내용이며, 「예비창설(豫備倉說)」은 곡물 운영에 관한 제도에 대하여 논술한 것이다.

해 가운데 「동사전의전신해(東史傳疑傳信解)」는 단군고사는 허황하고 터무니없어 믿을 수 없으므로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과 신라·고구려·백제·부여 등 초기의 역사를 기록한 내용이다. 책 가운데 「조용조책략(租庸調策略)」은 역대의 조세(租稅)·요역(徭役) 등에 관한 제도와 인의(仁義)·예속적(禮俗的)인 자신의 정치 책략 등을 논술하였다. 의 가운데 「학교의(學校議)」는 역대 교육기관의 제도에 관하여 논술한 것이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이동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