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표 ()

목차
관련 정보
동표
동표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대중국 관계에서 사문(謝文) · 청문(請文) 등 우리나라의 표문을 수록한 외교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 대중국 관계에서 사문(謝文) · 청문(請文) 등 우리나라의 표문을 수록한 외교서.
내용

1책(91장). 필사본. 이 책명의 동표는 동국에서 올리는 표문을 뜻하는 것이다. 이 책 내용에는 사문이 33수, 청문이 60수, 하문(賀文)이 8수, 걸문(乞文)이 3수, 진문(進文)이 2수, 사문(辭文)이 2수로 수록되어 있다. 모두 대중국 관계에 있어서의 개인적인 표문인 것 같다.

개별 표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박태순(朴泰淳)의 사문 4수, 청문 1수, 임상원(任相元)의 사문 3수, 청문 2수, 유명현(柳命賢)의 사문 1수, 송정규(宋正奎)의 사문 2수, 청문 3수, 어대징(魚大徵)의 사문 3수, 홍만적(洪萬迪)의 사문·하문 각각 1수, 조대수(趙大壽)의 사문 3수, 청문 1수 등이 있다.

이밖에 이정신(李正臣)의 사문 2수, 청문 1수, 송징은(宋徵殷)의 사문 2수, 여필중(呂必重)의 사문 2수, 사문(辭文)·청문 각각 1수, 윤헌주(尹憲柱)의 사문·청문·하문·진문 각각 1수, 양중하(梁重厦)의 사문 2수, 청문 1수, 유중무(柳重茂)의 사문 1수, 청문 3수, 이무(李務)의 사문 1수가 수록되었다.

그리고 강현(姜鋧)의 사문 1수, 송정명(宋正明)의 사문·하문 각각 1수, 윤이도(尹以道)의 사문 1수, 임도삼(任道三)의 사문 1수, 이진백(李震白)의 사문 1수, 김죽천(金竹泉)의 청문 2수, 민○(閔○)의 청문 5수, 김유경(金有慶)의 청문 10수, 걸문·하문 각각 1수, 조태억(趙泰億)의 청문 5수, 걸문 1수 등도 실려있다.

계속해 조태일(趙泰一)의 청문 1수, 정유점(鄭維漸)의 청문 4수, 이언경(李彦經)의 청문 4수, 이사상(李師尙)의 청문 2수, 이만겸(李萬謙)의 청문·하문 각 2수, 진문·사문(辭文) 각 1수, 원성유(元聖兪)의 청문 1수, 최창대(崔昌大)의 청문 3수, 임상덕(林象德)의 청문 1수, 송성명(宋成明)의 청문 3수, 하문 2수, 이동언(李東彦)의 청문 1수, 신이익(愼爾益)의 청문 1수 등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강주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