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옹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서명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9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서명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9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1책. 전사자본. 1899년 그의 증손인 만보(晩輔)가 편찬하고 권재형(權在衡)이 교정하여 간행되었다. 권두에 족현손(族玄孫) 정순(正淳)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증손 만보가 1889년에 쓴 발문을 비롯하여 서상우(徐相雨)·이위(李暐)·권재형 등이 쓴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1에 시 112수, 부(賦) 1편, 권2에 서(序)·장(狀)·발(跋)·가장(家狀)·제문·서(書)·잡저 등 11편, 권3에 도설(圖說) 3편, 권4에 부록과 사제문(賜祭文)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圖)에는 「초학획일도(初學畫一圖)」·「위학지방도(爲學之方圖)」·「학약도(學約圖)」가 있다. 「초학획일도」는 총도(總圖)·지신도(持身圖)·독서도(讀書圖)·응사도(應事圖)·접물도(接物圖)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부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위학지방도」는 지경(持敬)·강학(講學)·성찰(省察)로 나누어져 있는데, 주희(朱熹)·이황(李滉)·이이(李珥)·성혼(成渾) 등 선현들의 설을 인용하여 해설을 붙인 것이다. 「학약도」에서는 입지(立志)·지선(志善)·독서·삼강령 팔조목 등에 대해 해설을 붙였다.

집필자
곽신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