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변 용성리 서곡산성 ( )

목차
건축
유적
북한 강원도 안변군 성재산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성곽. 산성.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314호.
목차
정의
북한 강원도 안변군 성재산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성곽. 산성. 국가지정문화재 보존급 제314호.
내용

성재산은 동쪽으로 마식령산맥에서 뻗은 줄기에 있고 산 밑으로는 동해로 흘러내리는 강이 있어 서곡산성의 해자(垓字 : 성 밖으로 둘러 판 못)와 같으며, 안변에서 이천(伊川)으로 가는 길과 덕원을 거쳐 원산으로 가는 길의 교차점에 있는 중요한 지대이다.

산성은 동쪽·서쪽·북쪽 능선에 따라 축성되어 있고 남쪽이 탁 트여 있으며, 산성의 형태는 남쪽을 향하여 동서로 길게 된 장방형으로 그 둘레는 500여m이다. 현재 동쪽과 북쪽 성벽이 얼마간 남아 있는데, 남쪽 성벽은 거의 없어지고 성벽의 기저부만 남아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단면을 보면, 높이 6.80m, 윗면의 너비 3.50m, 성벽 안벽 높이 5m 정도이며, 각 성벽의 모서리에는 망대와 같은 성치(城雉)를 설정하고 있다. 성벽은 화강암·편마암 종류의 석재 등으로 쌓았는데, 한 개의 석재는 길이가 50∼60㎝이고 높이는 20∼30㎝ 정도이다.

현재 성문지는 남쪽 성벽에만 문지(門址)의 형태가 있고, 다른 세 곳에서는 유실되어 없다. 성내의 장대(將臺)는 성 안의 가장 두드러진 봉우리에 자연바위를 그대로 이용하였다. 성내에서 출토되는 토기 및 와당류의 유물과 산재된 고분들로 보아 신라시대에 축성된 산성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서곡산성 답사 보고」(안병찬, 『고고민속』, 1967)
집필자
이호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