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심원리 부도 ( )

목차
관련 정보
영동 심원리 승탑 정측면
영동 심원리 승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의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의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1. 59m. 1982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원래는 영동읍 심원리에 있었던 것을 향토민속자료전시관 옆으로 옮긴 것이다. 예전(禮田)마을에서 동편에 용소곡(龍沼谷) 또는 부도성곡(浮屠城谷)이라 부르는 곳에 절터가 있으며 그 북방 50m 지점에 있었던 부도이다.

화강암으로 방형 하대석과 복련좌(覆蓮座)로 되어 있으며 탑신부는 연봉형(蓮峯形)으로 음각되어 있다. 지대석은 너비 124㎝, 두께 23㎝이고, 탑신은 지름 60㎝, 높이 100㎝이며 전체높이는 159㎝이다.

탑신에 조각된 연화판(蓮華瓣)은 높이 30㎝, 너비 27㎝이며 하부둘레는 255㎝이다. 굄돌은 8각으로 2단이고, 몰딩(moulding : 테두리장식)은 각형이며 각 1변은 32㎝이다. 하대석은 높이 21㎝, 길이 124㎝이고 안상(眼象)이 새겨져 있다. 연화문은 힘차고 상면으로 올라갈수록 각(刻)이 정교하다.

참고문헌

『사지(寺誌)』(충청북도,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인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