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탑동 오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청주 탑동 오층석탑
청주 탑동 오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2층 기단의 5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 있는 2층 기단의 5층 석조 불탑. 석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3.26m. 197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탑으로 인하여 탑동이라는 동명이 생겼다. 원래 현위치에서 서쪽 40m 지점에 무너져 있는 것을 이전, 복원한 것이라 한다.

2·3·4·5층의 옥신석(屋身石)과 4층옥개석 및 탑두부가 없어진 것을 복원시에 5층옥개석과 탑정부를 모작(模作)하여 보수하였다. 형태로 보아 지대석·하대저석·하대중석·하대갑석 및 상대중석과 상대갑석을 갖춘 2층기단 위의 5층석탑이었을 것으로 보여, 높이도 6m 이상이었을 것으로 추측되나 현재 상대갑석 이하는 없다.

상대갑석은 2매석으로 구성되었는데, 높이는 20㎝이고 상면에 가로 180㎝, 세로 181㎝의 방형 부연(副椽 : 탑 기단의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과 4분원의 몰딩(moulding : 테두리장식)각형, 1단의 돌기받침으로 탑신을 받고 있다.

그 위의 탑신부는 옥신과 옥개석이 모두 1석씩이고, 초층옥신은 높이 87.5㎝, 너비 95.5㎝에 양쪽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새겨져 있는데, 그 너비가 166㎝이며 4면의 면석에 각 1구씩의 좌불상을 양각하였다. 동쪽은 약사여래상, 서쪽은 비로자나불상, 남쪽은 석가여래상, 북쪽은 아미타여래좌상인 듯하다.

각 층 옥개석은 층급받침이 5단식이고 하면에 낙수홈이 음각되었으며, 상면에는 2단의 각형굄으로 그 위의 옥신을 받도록 되어 있는데 낙수면의 경사가 약간 급한 편이며 전각(轉角)의 경쾌한 반전으로 무거운 느낌을 면하고 있다. 탑정부의 노반(露盤)·복발(覆鉢)과 앙화(仰花) 및 보주(寶珠)는 근래에 보강한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재지(文化財誌)』(충청북도, 1982)
집필자
김인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