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성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사역원용양위사과, 정조부사 등을 역임한 역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용양위사과|정조부사(正朝副使)
목차
정의
조선전기 사역원용양위사과, 정조부사 등을 역임한 역관.
생애 및 활동사항

사역원가제조(司譯院假提調)를 거쳐 통사(通事)가 되었다. 통사란 조선시대의 역관(譯官)의 하나로서 4도목취재(四都目取才)에서 상등(上等)으로 합격한 사람을 말하나 외국에 나가는 사행에 따라가는 통역관을 통칭하기도 하였다. 1457년(세조 3) 세조의 왕위찬탈에 공헌한 공로로 원종공신(原從功臣) 3등에 녹훈되었다.

조선시대의 역관은 정3품 당하관이 승진의 한계였으나, 그는 통사의 신분으로 20여 번 북경을 드나든 공로로 1469년(예종 1) 당상관에 제수되었다. 1474년(성종 5) 관압사(管押使)로 중국을 다녀왔다. 1476년 어전통사(御前通事)가 되었으며, 1480년에는 어전에서 통사하기 때문에 특별히 종2품 가선대부 용양위사과(龍驤衛司果)로 승진하였다.

그동안 역관으로서 2품에 승진한 자는 세종 조에 김청(金聽) 한 사람뿐이었고, 세조대에는 이흥덕(李興德)과 이유례(李有禮) 두 사람뿐이었다. 1483년(성종 14)에는 정조부사(正朝副使)로 중국을 다녀왔다. 그는 역관의 신분으로 여러 차례 중국을 드나들면서 밀무역을 부업으로 하여 상당한 부를 축적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예종실록(睿宗室錄)』
『성종실록(成宗實錄)』
집필자
이상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