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주 ()

홍석주 글씨
홍석주 글씨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충청도관찰사, 이조판서,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성백(成伯)
연천(淵泉)
시호
문간(文簡)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74년(영조 50)
사망 연도
1842년(헌종 8)
본관
풍산(豊山)
주요 관직
충청도관찰사|이조판서|좌의정 겸 영경연사 감춘추관사 세손부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충청도관찰사, 이조판서,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성백(成伯), 호는 연천(淵泉). 할아버지는 영의정 홍낙성(洪樂性)이며, 아버지는 우부승지 홍인모(洪仁謨)이다. 주1주2 · 경례(經禮) · 주3 · 주4백가(百家)[^5]의 글을 모두 읽어 일가를 이루었다.

생애

또한 한번 읽은 글은 평생 기억할 정도로 총명해 동료들이 감탄하였다. 1795년(정조 19) 전강(殿講)에서 수석을 해 주17의 특전을 받고, 그 해 주6문과에 갑과로 급제해 사옹원직장을 제수받았다. 1797년 승정원주서가 되고, 1802년(순조 2) 정언이 되었으며, 1807년에는 이조참의가 되었다.

이듬해 가선대부에 올라 병조참판이 되고, 1815년 충청도관찰사로 나갔다. 그 뒤 1832년 주7대제학(兩館大提學)을 거쳐, 1834년 이조판서가 되었다. 이어 좌의정 겸 영경연사 감춘추관사 세손부를 주8받고 1842년에 졸하였다.

활동사항

지위가 정승에 이르렀는데도 주9이 고요하고 겸허해 처하기를 평민과 같이하였다. 그리고 학문이 주10하고 의리에도 정통해 시서역예(詩書易禮)의 교훈과 성명이기(性命理氣)의 철학에 달통하였다. 그는 특히 도학가적인 문학론을 전개해 “심외무부(心外無父)요 도외무심(道外無心).”이라고 주장하였다. 결국 ‘문(文)’이란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음이 닦아지고 학문이 쌓이면 그것이 덕(德)도 되고 도(道)도 되며, 어(語)도 되고 문도 된다. 바로 도 · 덕 · 어 · 문이 하나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사람은 마음의 공부도 없이 입만으로 인의성경(仁義誠敬)을 외치므로 말은 문과 맞지 않고 마음은 말과 응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주11 · 주12의 고문(古文)을 소급해 올라가야 한다면서 의고문가(擬古文家: 秦漢派)를 맹렬히 공격하였다. 진 · 한의 고문은 주13 · 주14 같은 대문호도 미칠 수 없음을 탄식했는데 하물며 우리가 그를 배우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하였다.

이어서 삼라만상이 쉬지 않고 변하므로 지금에 와서 복고가 안 되는 것은 재주가 없어서가 아니라 형세가 그렇게 되어 안 되는 것이라며 시의에 맞는 진솔한 글을 쓸 것을 역설하였다.

김윤식(金允植)은 “보취(步趣)에 법도가 있어 주15의 밖을 넘지 아니하며, 우여용용(紆餘舂容)해 감격적이면서도 상하지 않으니 실로 주16의 글이다.”라고 평하였다.

저서로는 『연천집』 · 『학해(學海)』 · 『영가삼이집(永嘉三怡集)』 · 『동사세가(東史世家)』 · 『학강산필(鶴岡散筆)』 등이 있고, 편서로는 『속사략익전(續史略翼箋)』 · 『상예회수(象藝薈粹)』 · 『풍산세고(豊山世稿)』 · 『대기지의(戴記志疑)』 · 『마방통휘(麻方統彙)』 · 『상서보전(尙書補傳)』 등이 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참고문헌

『순조실록(純祖實錄)』
『헌종실록(憲宗實錄)』
『매산집(梅山集)』
『호암전집(湖岩全集』
『연천집부편가상(淵泉集附編家狀)』
『조선유교연원』(장지연, 회동서관, 1922)
『조선유교사』(현상윤, 민중서관, 1949)
「고문(古文)의 원류와 성격」(김도련, 『한국학논총』 2, 1979)
주석
주1

남자의 스무 살 전후의 나이. 우리말샘

주2

‘시경’을 달리 이르는 말. 중국 한나라 때의 모형이 전하였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우리말샘

주3

옛 서적을 경(經), 사(史), 자(子), 집(集)의 사부(四部)로 나눌 때 자부(子部)와 사부(史部)를 아울러 이르는 말. 제자(諸子)의 책과 역사책 따위가 이에 속한다. 우리말샘

주4

고대 중국 교육의 여섯 가지 과목.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5

여러 가지 학설이나 주장을 내세우는 많은 학자 또는 작자(作者). 우리말샘

주6

서울 창경궁 안에 있는 대(臺). 옛날에 과거를 실시하던 곳이다. 우리말샘

주7

조선 시대에, 궁중의 중요한 문서나 경적을 다루던 홍문관과 예문관을 통틀어 이르던 말. 우리말샘

주8

추천의 절차를 밟지 않고 임금이 직접 벼슬을 내리던 일. 우리말샘

주9

사람의 타고난 바탕과 성품. 우리말샘

주10

깊숙하고 그윽함. 우리말샘

주11

중국 최초의 통일 왕조. 춘추 전국 시대, 지금의 간쑤(甘肅) 지방에서 일어나 기원전 221년 시황제가 주나라 및 육국(六國)을 멸망시키고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였는데 기원전 207년 한나라 고조에게 멸망하였다. 우리말샘

주12

중국에서 역대로 존재하였던 전한, 후한, 촉한, 성한, 북한, 남한 따위를 두루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3

중국 당나라의 문인ㆍ정치가(768~824). 자는 퇴지(退之). 호는 창려(昌黎). 당송 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변려문을 비판하고 고문(古文)을 주장하였다. 시문집에 ≪창려선생집≫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4

중국 송나라의 정치가ㆍ문인(1007~1072). 자는 영숙(永叔). 호는 취옹(醉翁)ㆍ육일거사(六一居士). 당나라 때의 화려한 시풍을 반대하여 새로운 시풍을 열고, 시ㆍ문 양 방면에 걸쳐 송대 문학의 기초를 확립하였으며, 당송 팔대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저서에 ≪신오대사≫, ≪신당서≫, ≪모시본의(毛詩本義)≫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5

주16

잘 다스려져 화평한 세상. 우리말샘

주17

합격자의 순서를 가르는 최종 시험인 전시에 직접 응시할 자격을 주던 일. 식년과 문과의 예비 시험인 초시와 본시험인 복시를 면제하였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7)
집필자
김도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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