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소안도(所安島)

자연지리지명

 전라남도 완도군 소안면에 속하는 섬.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소안도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전라남도 완도군 소안면에 속하는 섬.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개설
완도 남쪽 17.8㎞ 지점에 있다. 동경 126°45′, 북위 34°05′에 위치한다. 노화도(蘆花島)·보길도(甫吉島)·횡간도(橫看島)·자개도(自開島) 등의 섬과 함께 소안군도(所安群島)를 이룬다.
섬의 동쪽에 청산도(靑山島)·대모도(大茅島), 서쪽에 보길도·노화도, 북쪽에 완도가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자연환경
지질은 중성화산암류와 반암류(斑岩類), 그리고 소량의 화강암류로 형성되어 있다. 반달 모양의 깊숙한 만(灣)이 동쪽과 서쪽의 양쪽 해안에 형성되어 섬 중앙부에 좁은 지협부(地峽部)를 이룬다.
섬은 남북 방향으로 놓인 아령모양이다. 섬의 최고봉은 가학산(駕鶴山, 359m)이고 대봉산(大鳳山, 338m)·부흥산(夫興山, 228m)·아부산(兒負山, 110m) 등 기복이 비교적 큰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산록부(山麓部)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는 곳이 많다.
사면에는 거력(巨礫)이나 각력(角礫)들로 덮여 있는 곳이 있다. 동쪽과 남쪽 해안 일대에는 암석해안이 잘 발달하여 있으나 만입(灣入)이 형성된 해안은 자갈이나 모래로 된 해안이다. 특히, 미라리와 진산리 해안에는 둥글게 잘 다듬어진 주먹 만한 자갈들이 여러 겹의 단을 이루면서 쌓여 있어 장관을 이루고 있다.
북쪽 해안 일대에는 간석지가 넓게 발달하며 월항염전(月項鹽田)이 있다. 1월 평균기온 2. 5℃, 8월 평균기온 25℃, 연강수량 1,285㎜, 연강설량 1.5㎜이다. 주민의 대부분은 농업과 어업의 겸업에 종사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2007년 말 현재 소안도의 인구는 2,815명(남 1,351명, 여1,465명)이고, 세대수는 1,273호이다. 전체 면적은 23.16㎢이고 논 1.2㎢, 밭 3.66㎢, 임야 17.02㎢이다.
주요 농산물로는 고구마·감자·보리·쌀·마늘·배추·무·콩 등이 생산되나, 식량의 자급에는 미치지 못한다.
근해에서 멸치·삼치·도미·장어 등을 주로 어획하며 김·미역·전복·굴 등의 양식업도 활발하다. 취락의 분포는 비자리·미라리·진산리 등 주로 만입지 부근에 집중되어 있다. 정기 여객선이 운행된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2014년 현재 교육 기관으로는 소안초등학교, 소안중학교가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박승필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