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문헌 ()

동국문헌
동국문헌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태조 때부터 순조 때까지의 여러 명신과 명현들의 이름과 약력을 수록하여 1804년에 간행한 인명록. 인물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시대 태조 때부터 순조 때까지의 여러 명신과 명현들의 이름과 약력을 수록하여 1804년에 간행한 인명록. 인물지.
서지적 사항

4권 4책. 목판본. 편자 미상. 1804년(순조 4)에 김성개(金性漑)가 교정하고, 안방택(安邦宅) 등이 정읍의 충렬사(忠烈祠)에서 간행하였다.

내용

권1에는 상신(相臣)·문형(文衡)·호당(湖堂)·규장(奎章) 등을 실었다. 상신편에는 배극렴(裵克廉)·조준(趙浚)·김사형(金士衡) 등 314인의 이름이 있다. 문형편에는 변계량(卞季良)·정인지(鄭麟趾)·서거정(徐居正)·김조순(金祖淳) 등 115인의 관직 및 자와 호가 실려 있다.

호당편에는 박팽년(朴彭年)·권채(權採) 등 207인의 편찬자의 관직과 이름이 실려 있으며, 그리고 규장각 신편에는 김종수(金鍾秀)·서호(徐浩) 등 40인의 직위를 표시하였다.

권2에는 공신(功臣)·청백(淸白)·기로(耆老)·남대(南臺)·품직(品職)·현관(顯官)·대관(大官)·필원(筆苑)·화가(畫家) 등을 실었다. 공신편에는 이방의(李芳毅)·조준(趙浚) 등 708인의 관직과 본관 등을 수록하였다.

청백편에는 우현보(禹玄寶) 등 역대 청백리 98인의 관직을, 기사편에는 권희(權僖) 등 기사신 325인의 연령과 관직을 명기하였다. 그 밖에 남대 이하 각 편에도 이에 해당하는 인물들을 수록하였다.

권3에는 유림(儒林)·문생(門生)·명신 등이 실려 있다. 유림편에는 신라의 설총(薛聰)·최치원(崔致遠)과 고려의 최충(崔冲)·안유(安裕)·백이정(白頤正)·이제현(李齊賢)·이색(李穡), 그리고 조선의 권근(權近)·김종직(金宗直) 등 선현 82인이 실려 있다.

문생편에는 설총 이하 안유까지는 이름만 써놓고, 그 뒤부터는 문생들의 이름을 연대순으로 기록하였다. 명신편에는 병자피화(丙子被禍)·사육신·생육신·무오사화·기묘사화 등에 관련된 인물들이 실려 있다.

권4에는 문묘(文廟)·태묘(太廟)·원우(院宇) 등을 실었다. 문묘·태묘편에는 배향에 관련된 인물들의 명단을 왕대별로 열거하였다. 원우편에는 개성 숭양원(崧陽院) 등 경기도의 41개소, 충청도 67개소, 전라도 122개소, 경상도 272개소, 평안도 34개소, 황해도 20개소, 강원도 18개소, 그리고 함경도 23개소의 서원(書院)·사우(祠宇)의 명칭과, 건립 연대 및 향사(享祀)하는 제현(諸賢)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시대 인물과 관직 및 유교 사상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들이다. 장서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철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